전북.충남 공조 기대만큼 될까
전북.충남 공조 기대만큼 될까
  • 승인 2004.07.13 1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충남 양지사와 경계에 연한 지자체장으로 구성된 전북.충남 교류협력회의가 12일 무주의 2014 동계오륜 유치와 충남 연기.장기로의 행정수도이전에 양도 공조를 취하기로 선언했다. 동계오륜 유치가 발등의 불이 되어 있는 전북과 신행정수도 이전 반대의 여론에 부딪혀 있는 충남이 동병상련의 처지에서 뜻을 모은 것이다.

 이와같은 상부상조 형식은 이웃한 공동체 사이에 갖는 선린우호, 협력 관계의 본질적 요소라 할 것이다. 그러나 동계올림픽이 곧 충남.대전에 이득이 되고 신행정수도 이전이 전북의 발전에 플러스 요인이 된다는 이러한 단선적 타산 결과만으론 양측의 진정한 발전관계를 장담하기 어렵다 할 것이다.

 새만금사업의 경우 내수면 관리의 금강 물 사용과 새만금 사업 자체를 충남측이 반대한 기록이 있거니와, 군장산업단지 활성화가 터덕거리고, 익산지역과 부여 공주의 백제문화권 연계 형성의 좌절과 용담댐 수자원 이용의 제한 등 충남대전쪽과의 불협화음 및 그쪽의 비협조 사례를 고려해보면 더욱 실감되는 점이다.

 무주동계올림픽에 대한 도움도 따지고보면 지리적 여건상 곧 충남,대전의 일이므로 그쪽에서 적극적으로 나서야 할 대상이다. 유치과정에 힘이 되어 줄 수 있을 부분이 막상 얼마나 있을지도 의문이다. 전체적으로 이 지역이 얻을 협조의 실체는 별로 없고 공조라는 명목으로 양보해야 할 일만 많아지는 게 아니냐는 의구심인 것이다.

 따라서 이런 종류의 행사는 내실 위주가 되도록 하는데 무게가 두어져야 할 것이다. 유종근 전지사가 김대중정권 초기 외환위기 극복의 전령사와 대통령 경제특보로 주목을 받자 영호남 8개 시도 협의회장에 추대되고 마침 영호남 지역정서 극복과 지리산문화권 공동개발 추진을 맡은 때도 비교될 수 있다.

 남원중심 지리산문화권개발이 도민의 요구였으나 결과는 경남과 전남 중심, 남원 변두리라는 실패 구도로 나왔다. 회장이라는 외양에 실질을 못 챙긴 탓이다. 전북.충남의 회합에서 지역의 이익을 최대로 관철시키는 것이 지상목표라면 외피의 포장에 신경쓸 이유가 없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