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와같은 상부상조 형식은 이웃한 공동체 사이에 갖는 선린우호, 협력 관계의 본질적 요소라 할 것이다. 그러나 동계올림픽이 곧 충남.대전에 이득이 되고 신행정수도 이전이 전북의 발전에 플러스 요인이 된다는 이러한 단선적 타산 결과만으론 양측의 진정한 발전관계를 장담하기 어렵다 할 것이다.
새만금사업의 경우 내수면 관리의 금강 물 사용과 새만금 사업 자체를 충남측이 반대한 기록이 있거니와, 군장산업단지 활성화가 터덕거리고, 익산지역과 부여 공주의 백제문화권 연계 형성의 좌절과 용담댐 수자원 이용의 제한 등 충남대전쪽과의 불협화음 및 그쪽의 비협조 사례를 고려해보면 더욱 실감되는 점이다.
무주동계올림픽에 대한 도움도 따지고보면 지리적 여건상 곧 충남,대전의 일이므로 그쪽에서 적극적으로 나서야 할 대상이다. 유치과정에 힘이 되어 줄 수 있을 부분이 막상 얼마나 있을지도 의문이다. 전체적으로 이 지역이 얻을 협조의 실체는 별로 없고 공조라는 명목으로 양보해야 할 일만 많아지는 게 아니냐는 의구심인 것이다.
따라서 이런 종류의 행사는 내실 위주가 되도록 하는데 무게가 두어져야 할 것이다. 유종근 전지사가 김대중정권 초기 외환위기 극복의 전령사와 대통령 경제특보로 주목을 받자 영호남 8개 시도 협의회장에 추대되고 마침 영호남 지역정서 극복과 지리산문화권 공동개발 추진을 맡은 때도 비교될 수 있다.
남원중심 지리산문화권개발이 도민의 요구였으나 결과는 경남과 전남 중심, 남원 변두리라는 실패 구도로 나왔다. 회장이라는 외양에 실질을 못 챙긴 탓이다. 전북.충남의 회합에서 지역의 이익을 최대로 관철시키는 것이 지상목표라면 외피의 포장에 신경쓸 이유가 없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