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사업 논란만 증폭
새만금사업 논란만 증폭
  • 박기홍 기자
  • 승인 2004.07.28 16: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통합을 위한 갈등관리 워크숍에서 새만금사업에 대한 논란만 증폭된 것으로 알려져 향후 내부개발의 어려움을 예고하고 있다.

 대통령 자문 지속가능발전위원회는 28일 정부중앙청사 별관 국제회의장에서 ‘갈등관리 워크숍’을 개최하고 새만금사업과 원전센터, 기업도시 등 4대 갈등사례별 발표와 분임토의를 실시했다.

 중앙부처 차관보와 광역지자체 부단체장, 시민사회단체 대표 등 130여명의 각계 인사가 참석한 이날 행사에서는 새만금사업과 관련, “농지 개발에서 농지와 복합단지 개발을 검토하는 등 환경변화가 심한 만큼 변화에 따른 환경영향평가 등 여러 평가를 계속해 나가야 한다”는 의견이 강하게 대두한 것으로 알려졌다.

 환경변화에 따른 평가 필요성을 거론한 것은 친환경적 개발의 발목을 잡을 가능성이 농후한 것으로 분석돼 전북도가 바짝 긴장하고 있다. 이날 워크숍에 참석한 도의 한 관계자는 “새만금사업의 대안 모색을 위한 사회적 공론화 필요성이 제기됐고, 변화에 따른 평가론이 언급되는 등 향후 추진이 쉽지 않을 것임을 일부 확인했다”고 말했다.

 이날 박진섭 환경운동연합 정책기획실장(새만금갯벌 생명평화연대)은 ‘새만금간척사업의 합리적 해결을 위한 제언’ 발표를 통해 “새만금 수질개선 대책 실현은 불가능하다”며 “경제성이 없는 비현실적 사업으로 전북 내 타 지역발전 예산 책정에 저해요소가 되는 등 간척사업이 오히려 전북 발전의 장애가 될 것”이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이로 인해 갈등관리를 위한 워크숍이 예상대로 갈등만 증폭시킨 것 아니냐는 지역민들의 반발이 일고 있어 전북도의 대응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한편 원전센터 갈등사례에 대한 토론에서는 이현민 핵폐기장 백지화 핵발전추방 범부안군민 대책위 집행위원장이 사태 해결을 위한 제안으로 ‘민·관·정 위원회 기구’를 구성해야 한다고 언급, 관심을 끌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