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경찰도 과거사 규명 착수방침
검찰.경찰도 과거사 규명 착수방침
  • 승인 2004.08.17 1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정원과 국방부에 이어 검찰과 경찰도 조만간국가기관이 개입된 각종 과거사 의혹사건들에 대한 진상규명에 본격 착수할 방침인것으로 17일 알려졌다.

이들 정부기관은 특히 진상규명의 신뢰성 확보를 위해 관련 시민단체들을 조사단계에서부터 참여시키는 한편, 관련사항에 대한 조사원들의 자료 접근을 한층 용이하게 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관련 국가기관 장들은 조만간 관련시민단체와 학계, 전문가집단 대표들과 잇따라 접촉을 갖고 진상규명기구 구성 문제를 협의할 방침이라고 여권 관계자가 전했다.

김승규(金昇圭) 법무장관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노무현(盧武鉉) 대통령 주재로 열린 국무회의에 앞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의 과거사 규명을 위한 노력에 대해 "현재 검찰에서 뭘 해야 할 것인지를 내부에서 검토중"이라고 밝혀 조만간 조사에 착수할 방침임을 시사했다.

허성관(許成寬) 행자장관은 경찰의 과거사 규명 노력에 대해 "과거사를 규명해야 할 사안이 있는지 경찰측에 확인해 보도록 지시했다"고 밝혔다.

그는 다만 "박종철군 고문 치사 사건과 최루탄 투척으로 인한 사고 등이 조사대상이 되겠지만 이런 것은 이미 다 알려져 있고 특별한 일도 없지 않느냐"고 말했다.

윤광웅(尹光雄) 국방장관은 "자체 감찰기구를 통해 진상규명이 가능한지 검토에들어갔다"면서 "그간 군의 정치적 개입이 문제였는데 대국민 신뢰를 위해서도 한번정리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문재인(文在寅) 청와대 시민사회수석은 "과거사 규명은 결과에 승복하는게 중요하다"면서 "그러기 위해서는 조사 과정에서부터 신뢰가 있어야 하는 만큼 시민단체등 민간이 처음부터 참여하는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문 수석은 특히 "무엇보다 관련 사항에 대해 자료접근이 무제한으로 허용되는것도 중요하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