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학교 최고] 장수 산서초등학교
[우리학교 최고] 장수 산서초등학교
  • 장수=이승하 기자
  • 승인 2004.09.10 14: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높고 깊은 산자락 사이 고즈넉이 자리 잡은 작은 산골마을에 항상 가고싶고, 머물고 싶고, 즐거움이 가득 찬 학교를 만들어 21세기를 주도할 자주적이고 창의적인 인간을 육성하기 위하여 꾸준히 노력하고 있는 산서초등학교가 있다.

 아름드리 큰 수목들로 포근히 감싸안고 있어 빼어난 전경을 이루는 산서초등학교는 최인희 교장선생님을 비롯한 여러 선생님과 학생들로 구성되어 학생은 꿈과 희망을 갖고 자기계발에 꾸준한 노력을 기울이고, 교사는 열성과 사랑으로 제자의 가슴에 혼을 심어주며, 학교는 구성원이 모두 신명에 젖도록 지원하고 봉사하는 겸허한 자세로 교육력을 집중시키고 있다.

 특히, 교실수업개선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력을 신장시키기 위하여 전 교원의 1교사 1교과 박사제 운영을 통해 수업기술을 나누고 교과연구학급제를 운영하여 매월 공개수업을 통한 교사의 전문성 신장에 주력하고 있다. 또한 토론 학습을 전개하여 다양한 소집단 토론을 실시하고 있으며 브레인 스토밍, 마인드 맵 등의 학습을 전개하여 학생들의 창의성 증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활동들을 통해 교사의 자기 연찬 및 기초·기본학력을 정착시키고, 학생들의 정보처리 능력 및 창의적 사고력을 신장시킴과 동시에 자기 주도적 학습력 증진에 많은 효과를 거두고 있다.

 학생, 학부모들의 교육욕구는 나날이 늘어나나 다양한 문화적 혜택과 교육의 기회가 주어지지 않는 농촌 마을에서는 교육적 여건이 뒷받침되지 못하고 있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학교시설 및 지역사회의 인적자원 활용을 극대화하여 다양한 특기적성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컴퓨터, 태권도, 바이올린, 영어, 저학년 방과후 교육 등을 개설하여 전교생인 자신의 특기 계발활동에 참여하도록 하고 있다. 지난 장수군 영어 말하기 대회에서는 2년 연속 금상을 수상하였으며 산서초등인들의 학예발표축제에도 다양한 분야에서 유감 없는 실력을 발휘하여 많은 박수를 받기도 하였다. 특히, 2004년부터 바이올린 30대를 구비하여 농촌에서는 교육받기 어려운 음악활동에 많은 아이들이 참여하고 있으며, 저학년 방과후 교실에서는 아늑한 환경을 조성하여 부모의 무관심과 바쁜 일상으로 인해 소외되기 쉬운 저학년 아이들에게 다채로운 방과후 교육과 휴식처를 제공하여 아이들과 부모님과 아이들에게 큰 호응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장수고장 선현들의 훌륭한 정신을 계승 발전시킴과 함께 애향심 및 자긍심을 고취시키기 위해 충효, 충절, 청백, 충렬, 의기, 절의, 충의정신 등 7개 테마로 구성된 장수골 자랑 이어가기 현장학습을 학년당 2회 이상 실시하고 있다. 또한 부모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기르고 가정의 소중함과 일에 대한 보람을 깨닫게 하기 위해 부모님 일손체험학습 프로그램과 지역적 특성을 벗어난 다양한 생활문화 체험에도 적극적인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어 폭넓은 문화와 생활체험의 장을 마련하고 있다.

 산서는 예로부터 충·효·예가 뿌리깊게 내려오는 고장으로 전통적 유교사상이 중시되어 아이들의 예절바른 태도가 자랑이 될만하다. 또한 이러한 마음들이 선배님들의 아낌없는 사랑으로 전해져 후배들을 위해 해마다 도서 300여종이 기증되며 최근에도 강당에 의자 100개와 정수기 1대를 설치하였으며, 형편이 어려운 아이들을 위한 끊임없는 중식지원과 매년 졸업생 전원에게 장학금이 전해지고 있어 지역주민들로부터 칭송이 자자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