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물 의미
선물 의미
  • 승인 2004.12.07 1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어사전에 "선물"은 남에게 물품을 줌 또는 그러한 물품 이라고 풀이하고 있다.선물이라는 말을 사전적풀이의 의미보다 인류가 어우러져 살면서 더 가지고 있는 자와 덜 가진 자와의 격차를 줄이고 혜택받은 자와 그렇지못한 자와의 격차를 좁혀 균형을 유지하려는 정서적 지혜에서 비롯되었다는 게 그 뿌리라고 한다.

▲특히 한국사람은 한 지역에서 조상대대로 살아오는 정착민족으로 서로간 격차를 줄여 평균을 유지하는 문화가 강하게 성숙돼온 민족임을 알수있다.옛날 미국의 한 인디언족들이 선물풍습이 한국인 정서와 비슷하다하여 관심있게 읽은 적이있다.이웃 추장을 초대하여 푸짐한 선물은 물론 극진하게 대접하는데 그것도 부족한듯 성찬자리에서 자기 부족의 공동재산의 하나인 무기등을 불태워버린다.

▲또 이웃추장은 답례로 상대추장을 초대,같은 방법으로 대접을 하고 있다.이렇게 서로 초대하면서 많다고 여겨지는 공동재산을 소각시키므로써 부족간 무기나 재산이 균형을 유지하게되고 평화적인 공존을 할 수있다는 지혜를 보여주고 있다고 할 것이다.사실 선물은 착할 선이있는 膳物로 선량하고 신성한 물건이라는 뜻이다.

▲사람과 사람이 선량하고 신성한 마음을 담아 주고 받는 게 선물아닌가 싶다.그런 마음이 듬뿍한 한국사람의 선물로 지출되는 비용이 만만치않은 것이다. 이런 선물의 의미가 뇌물화로 퇴색된 역사도 유구하다.인류사회의 문명이 발달하면서 이해관계가 생기고 순수한 선물에 사악한 마음이 포장되어왔던 것이다.

▲특히 해외여행이라도 나갈때는 선물때문에 심리적 압박감으로 여행기분을 망치기도 한다. 물론 지금이야 많이 희석되었지만 아무튼 뇌물이라는 비리도구로 악용되는 경우가 적지않다.그런데 경기불황타개를 위해 선물을 권장하고 있다.연말 아름다운 인정이 배어든 선물이기를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