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 판결 앞둔 현지 민심 르뽀
새만금 판결 앞둔 현지 민심 르뽀
  • 승인 2005.02.01 1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만금 양쪽 날개쪽에 위치한 군산과 부안지역 주민들은 오는 4일 법원의 1심 판결을 앞두고 한결같이 사법부의 현명한 결정을 촉구하고 있다.

군산시 옥도면 출신의 이건선 시의원은 “새만금 사업은 어족자원 고갈 등으로 벼랑끝에 몰린 어민들의 생존권이 달린 중차대한 문제인 만큼 사법부의 공정한 판결이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그는 “어민뜻과 동떨어진 판결이 나올 경우 엄청난 저항에 직면할 것이다”며 “이에 따른 모든 책임은 전적으로 사법 당국이 져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군산상공회의소 박양일 회장은 “새만금은 낙후한 군산은 물론 전북의 유일한 희망이다”며 “이런 희망이 어떤 논리에 의해 중단 되는 불상사는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군장대 정윤모 교수도 “새만금 중단은 적게는 군산 크게는 전북이 죽는 길이자 대표적인 전북 홀대로 영원히 남을 것“이라며 “정의가 살아 있는 한 사법부가 공사 중단이라는 오류는 범하지 않을 것”이라고 사법부에 큰 기대감을 나타냈다.

 야미도 어촌계 김태인(48) 이장은 “그 동안 섬으로만 돼 있던 야미도가 육지가 된지 수년째 되고 있지만 정부의 정책혼선으로 정작 어민들만 피해를 보고 있다”며 “당초 기본계획대로 새만금 사업을 조기에 완공해 주변개발이 함께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김 이장은 “착공한지 15년이나 되는 새만금사업은 비단 야미도의 문제도 아니고 군산시의 문제도 아닌 전북발전과 연관된 것으로 도민들의 숙원사업인 새만금 사업이 완공될 수 있도록 재판부의 신중한 결정이 내려져야 한다”고 피력했다.

 장자도 어촌계 김효준(70) 이장도 “도민의 꿈과 희망이 담겨있는 새만금사업이 재판부의 부당한 조정권고로 또다시 찬반 논란으로 난항을 겪고 있는 작금의 상황에서 도민의 한 사람으로 분노와 울분을 금할 수 없다”며 “정부는 빠른 시일 내에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 새만금을 중단없이 시행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한 “그 동안 어민들이 물막이를 하지 않아 김 양식은 물론 낚시 어선들이 많은 어려움을 겪으면서 생계에도 막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며 “정부는 더 이상의 소모적 논쟁과 국론 분열을 막고 해수 유통과 경제성 논쟁 등 사회갈등을 조장하지 말고 새만금 사업을 조기에 완공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부안지역도 주민 절대다수가 정부와 전북도의 의견에 따르고 있는 상태다. 부안읍 봉덕리에 사는 이모씨(사업·46)는 새만금사업은 부안군과 전북도는 물론 우리 나라 지도를 바꾸는 대단위 간척사업인데 정부에서 차일피일 미루고 있다면서 조속한 시일 내에 사업을 마무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공무원 문모씨(57·부안읍)도 물막이 공사를 불과 2.7㎞ 남겨놓고 공사를 중단하면 지금까지 투입된 국고가 물속에 잠긴다고 말하고 조속한 시일 내에 공사가 마무리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군산에서 부안을 잇는 방조제가 완공되면 서해안 일대는 관광지로 탈바꿈하는 계기가 된다면서 낙후된 지역발전과 관광산업 육성을 위해서는 하루 빨리 사업의 마무리가 요구된다고 강조했다.

 주민 박모씨(농업·47)는 “현 정부의 사업 의지가 의심스럽다”며 “역대 정권에서 새만금이 정치적인 꼭두각시 노릇만 했다”고 전제, 공사가 거의 완료된 시점에 중단은 있을 수 없는 만큼 하루 빨리 공사가 완료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어민 오모씨(38·계화면 창북리)는 현재 쌀이 남아돌고 인구가 급격히 감소하고있는 시점에 자연이 준 유일한 재산인 갯벌을 파괴하는 행위는 이론적으로 적합치 않는다고 말했다.

<부안=방선동, 군산=정준모·김재수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