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전남 J프로젝트 지원 입장 피력
정부, 전남 J프로젝트 지원 입장 피력
  • 김경섭 기자
  • 승인 2005.02.01 18: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전남 J프로젝트 전폭 지원 입장을 피력한 후 새만금 투자 문의가 종적을 감춰 “호남 껴안기 정책이 새만금을 죽이는 꼴을 낳고 있다”는 비난을 사고 있다.

 1일 전북도에 따르면 지난달 17일 정부가 전남 해남군과 영암군 일대에 국내·외자본 35조원을 유치해 세계적 관광레저형 기업도시를 개발하겠다는 이른바 ‘전남 서남해안 개발계획’을 발표한 후 그동안 새만금지역에 관심을 가졌던 기업마저 외면, 전북의 심각한 타격으로 이어지고 있다.

 정부는 특히 기업도시 신청을 받기도 전에 전남 프로젝트를 2배로 확대 추진하겠다고 발표, 특정지역을 껴안기 위한 의도적 새만금 죽이기가 아니냐는 의혹마저 일고 있다. 실제로 정부는 관광레저형 기업도시 신청을 3월까지 받기로 해놓고 지난달에 전남 J프로젝트 지원 방침을 장관이 직접 전남에 내려가 발표하는 등 ‘짜고 치는 전남 껴안기’가 아니냐는 비판이 일고 있다.

 더욱이 정부가 새만금 관광레저도시 건설과 맥을 같이 하는 전남 서남해안 개발계획 지원을 발표하자, 새만금에 큰 관심을 표명해온 국내외 기업들이 줄줄이 외면하는 꼴을 낳고 있어 “정부가 균형발전 시책에 역행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비판이 일고 있다.

 실제 도는 새만금지구내 1천800만평을 관광레저형 기업도시로 개발하기 위해 국내 대기업인 H, W, S업체와 외국 금융업체인 라보뱅크 등 국내·외 민간기업 유치하기 위해 대대적으로 투자 홍보 활동을 펼쳐왔다. 그러나 정부가 지난달 17일 전남 해남·영남지역 매립지와 간척지 9천만평을 관광레저형 기업도시와 물류도시, 지식산업형 기업도시로 개발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한 후 당초 새만금지구에 투자를 검토했던 기업마저 투자를 꺼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역민들은 “외국 기업들은 정부의 특정지역 지원 방침을 강하게 믿을 수밖에 없다”며 “정부의 전남 전폭 지원 발표에 따른 새만금 상처에 대해 정부가 전적으로 책임져야 할 것”이라고 입을 모으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