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5일 행정도시특별법 제출 추진
與 5일 행정도시특별법 제출 추진
  • 승인 2005.02.01 1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열린우리당은 1일 신행정수도 후속대책과 관련한`행정도시 특별법(가칭)'을 한나라당과의 협의를 거쳐 오는 5일께 국회에 제출하는방안을 추진키로 했다.

국회 신행정수도후속대책특위 우리당 간사인 박병석(朴炳錫)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지금까지 국회 특위에서 여야간 합의한 내용을 담은 행정도시특별법안을 여야 공동으로 5일 발의할 것을 오늘 한나라당에 요청했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행정도시 후보지를 충남 공주.연기 지역으로 하고, 도시성격은 인구30만~50만의 자족도시로 하며, 공주.연기 지역의 매수대상 토지 2천210만평을 올해부터 정부가 매입토록 하자는 것이 지금까지 여야 합의사항"이라며 "우리당 입장은먼저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법안을 국회에 발의한 뒤 이전 대상 정부부처 규모, 공사착공시기 등 쟁점은 추가로 법안심사과정에서 논의하자는 것"이라고 말했다.

박 의원은 "행정도시 건설의 차질없는 추진을 위해 법안의 2월 처리가 반드시필요하다"면서 "발의할 법안내용에 대해 이미 여야간 합의를 본 만큼 한나라당측의전향적인 결정을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우리당은 이날 본회의전 열린 의총에서 5일 행정수도특별법 발의일정을 추인하는 한편, 한나라당과의 공동발의가 여의치 않을 경우 이를 단독발의키로 의견을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우리당은 그러나 단독 발의시 청와대와 외교통상부, 국방부를 제외한 16부4처3청의 이전 등 여야 쟁점사항을 법안에 포함시킬 지 여부는 정세균(丁世均) 원내대표등 지도부 결정에 위임키로 했다.

이에 대해 한나라당은 "행정수도 후속대책은 시간을 갖고 논의해야 할 과제"라며 2월 국회 회기내 특별법 처리에 반대하고 국회 특위에 불참하고 있어, 여당측의생각대로 오는 5일 공동 발의가 이뤄질 지는 불투명하다.

특위 소속 한나라당 최경환(崔炅煥) 의원은 "여당의 단독발의시 합의정신은 사라지고 임시국회는 다시 격돌의 장이 될 것"이라고 반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