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히 경기침체가 장기화 되면서 기금을 지원받은 도내 기업의 잇따른 부도로 보증사고가 증가하면서 자본금 잠식마저 우려되고 있어 기금확보를 위한 대책 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지난 2002년 12월 전국에서 15번째로 개소한 전북신용보증재단은 오는 2006년까지 총 500억원의 기금조성을 목표로 정부와 도, 각 시·군, 도내 금융권과 기업체를 대상으로 기금출연을 유도하고 있다.
연도별 기금목표 조성 규모는 재단이 설립된 지난 2002년 101억원을 비롯해 2003년 90억원, 2004년 109억원, 2005년 100억원, 2006년 100억원 등이다.
그러나 지난해까지 조성된 전북신용보증재단의 기금은 목표의 50% 수준이 252억원에 그치고 있다. 더욱이 전북신보의 기금 규모는 전국 16개 시·도 재단의 평균인 700억원의 30% 수준에 머무는 등 기금 규모가 열악성을 면치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같은 상황에서 기획예산처가 내년 이후부터 신보에 대한 국고보조금 지원을 중단하겠다는 입장을 밝혀 자립기반이 취약한 전북신보의 기금조성에 차질이 불가피한 실정이다.
실제 국고보조금은 지난 2002년 36억원에서 2003년 27억원, 2004년 16억원, 2005년 10억원 등으로 매년 줄어들고 있다.
이와 함께 전북신보의 수지분석 결과 지난해 보증수입 등을 통한 연간 수입은 1억4천만원인데 반해 대위 변제율 증가로 인한 손실은 5억원에 이르러 연간 3억6천만원의 적자를 기록했다.
이밖에도 민간부문과 시·군 부담비도 기대에 못미치고 있어 기금 목표달성에 악영향을 주고 있다.
이에 따라 전북신보 기금 확충을 위해서는 민간부문 확대 등을 위한 ‘지역신보보증재단법’ 개정 등이 뒤따라야 한다는 지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