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의장 "日역사왜곡 `묵과못해' 응징"
임의장 "日역사왜곡 `묵과못해' 응징"
  • 승인 2005.03.14 1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열린우리당 임채정(林采正) 의장은 14일일본의 역사교과서 왜곡행위와 관련, "일본의 정치권 등 상당수 세력이 정신적 식민지배를 계속하려는 것으로, 도저히 묵과할 수 없다"면서 "당에서 대책특위를 만들어날조에 가까운 왜곡을 응징하기 위해서라도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임 의장은 이날 오전 영등포 당사에서 열린 집행위원회의에서 "지금까지 일본과미래지향적 관계를 위해 노력해 왔고 한일 친선 우정의 해를 설정해 좋은 이웃이 되려고 노력하고 있으나 일본이 오히려 적반하장으로 나오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임 의장은 이어 "국회에서도 강경하게 대응하겠고 정부에도 (강력한 대응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임 의장은 "우리 내부에 있는 식민사관 학자들이나 식민사관 추종학자들에 대해서도 경고가 가야 한다고 생각한다"면서 "그것(식민지배 미화 발언)은 어떤 의미에서 정신적 매국에 가깝지 않나 하고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특히 임 의장은 "일본의 방자한 태도에는 해방사에서 친일잔재를 청산하지 못한우리의 민족적 태도에 대해 가볍게 보는 인식이 작용하고 있다는 점을 우리가 반성해야 한다"면서 "우리가 우리 위신을 높였다고 한다면 어떻게 식민지 가해자들이 그렇게 오만방자할 수 있겠느냐. 그래서 과거사법은 반드시 처리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정세균(丁世均) 원내대표는 "이런 때일수록 우리가 과거사법을 제정하지 않는게 참으로 이상한 일"이라며 "작년 정기국회때부터 여야가 처리를 합의해놓고 차일피일 미뤄온 것은 부끄러운 일로, 과거사법이 4월에 통과될 것으로 확신하며 이는 여야간에 이뤄진 어떠한 단서도 붙지않은 합의사항"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