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지속적인 관심갖자
청소년 지속적인 관심갖자
  • 승인 2005.04.20 1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소년은 미래의 주역이며 국가사회의 발전은 청소년에게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러한 중요한 시기의 가족이라는 울타리는 청소년을 교육하고 그 능력을 개발하는 가장 기초적인 기반인 셈이다. 그러나 이러한 기초가 가족해체라는 무너짐은 청소년의 일탈행동을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이다. 청소년 비행의 원인은 개인적 인요소와 사회적 요소를 들 수 있다. 개인적 요소로 지적 될 수 있는 것은 유전적, 신체적 특징, 퍼스낼리티, 성격, 정신이상 등이다. 그러나 이러한 개인적 요소는 사회적인 요소와 분리시키기가 어렵다.

비행청소년의 문제는 사회문제이며 사회적 환경요인의 결과인 것이다. 청소년의 사회화를 이루는 곳은 가정과 학교 그리고 친우집단, 대중매체, 직장 등이다. 이중에서 청소년의 사회화를 담당하는 가장 오래된 제도는 가정이다. 인간은 부모의 품안에서 태어나 독립하기 전까지 가정에서 성장하고 생활하게 된다. 그러나 산업화 도시화가 급속히 진행되면서 가정의 기능은 약화되고, 핵가족화가 진행됨에 따라 문제점이 발생하게 된다. 부부간의 조정기능 부재, 가족간 대화부족, 가정교육미흡, 부모의 자녀에 대한 과잉보호 또는 무관심, 자녀에 대한 지나친 기대 등이 있으며 이들은 급증하고 있는 청소년비행과 제반 청소년 문제의 중요한 원인으로 간주되고 있다.

비행의 원인을 설명하는 이론들은 다양하다. 따라서 하나의 이론만으로 모든 비행들을 설명하는 데는 무리가 따르게 된다. 또한 비행이론들은 성인범죄를 설명하는 데도 마찬가지로 적용되는 이론들이다. 비행의 원인을 설명하는 대표적 이론들로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그 하나는 생태학적 관점이다. 이 관점에서는 비행이나 범죄와 같은 일탈행동은 도시의 중앙번영지구를 둘러싸고 있는 변천지역에서 집중적으로 발생한다는 점에 주목한다. 고도의 인구 이동과 불량주택 그리고 빈곤계층이 밀집된 이 지역에서는 비행을 지지하는 일련의 가치와 문화양식이 존재한다고 설명한다. 따라서 출생하는 아동이나 이 입자들은 이러한 지역사회의 가치와 문화양식을 학습함으로써 비행소년이 된다는 것이다.

비행은 친구집단과 같은 일차집단 성원들간의 대면적 접촉을 통해 학습된다는 것이다. 그는 비행 학습의 주 내용은 비행의 기법과 비행을 정당화시키는 태도라고 하면서, 영화나 신문 등과 같은 비인격적인 매스미디어의 영향도 매우 중요한 원인이 되고 있다.

청소년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몇가지 제시해본다.

첫째, 부모의 세심한 배려가 있어야 한다.

이혼한 가정은 자녀들은 부모가 이혼한다는 사실을 미리 알려주기를 바라며, 그러한 경향은 딸이 아들보다. 그리고 연령이 많아질수록 고등학생 이상이 더 강하게 나타났다. 자녀들에게는 부모의 이혼이 그 자체만으로도 충격이 되는데 갑작스럽게 이혼을 받아들여야 할 때는 마음의 준비까지 없이 더욱 큰 충격이 되는 것이다. 따라서 자녀가 이해할 수 있고 마음의 준비를 하여 스스로도 대처할 수 있는 기회 제공이 있어야 한다.

둘째, 사회의 모든 사람들은 부모가 이혼한 자녀들에 대한 편견을 버리고 다른 아이들과 똑같이 대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셋째 이혼과 관련해서 발생 가능한 일반적인 가족문제나 자녀문제를 통찰할 수 있고 대처할 수 있도록 필요한 교육을 실시한다. 이와 같은 교육은 학교의 특정교과목에서 현대사회의 가족문제 및 다양한 가족형태를 교육하거나 또한 교육방송이나 아동 또는 청소년대상신문 등에서 하나의 주제로 다룰 수도 있으며 사회단체의 청소년 대상 프로그램에서 취급할 수 있다.

넷째, 부모의 이혼으로 인한 자녀자신의 특수한 문제를 상담할 수 있는 상담기구를 운 영한다. 이러한 상담기구는 정부의 지원 하에 사회단체에서 운영하되 전화상담이나 대면상담 등 다양한 방법으로 접근해 볼 수 있다.

김용규<진안경찰서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