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양의 날 제정에
입양의 날 제정에
  • 승인 2005.05.11 1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 해에 외국으로 입양돼 가는 아이들이 수천 명에 이르러 우리 나라는 1980년대 이후 유아 수출국이라는 오명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었다. 그동안 어느 정도 인식의 변화는 있다고 하지만 아직도 그 오명에서 확실하게 벗어나지는 못하고 있다. 왜 서양에서는 입양이 활성화되고 있는가?서양과 동양의 기아와 입양에 대한 일반적인 인식이 크게 다르기 때문이다. 우리 나라는 혈통을 잇기 위해서 항렬을 따져 양자를 들이는데 서양에서는 기독교정신에 따라 가엾은 기아를 기른다는 복지차원의 양자이다.

 ▼특히 자기 자녀가 있는데도 양자를 들이고 있다. 19세기 유럽에서 이런 인도주의가 싹트기 시작한 것은 가정에서 아이들을 마구 버리는 기아의 상습적인 사회현상에서 비롯되었다고 한다. 너무나 아이들을 버리는 바람에 생긴게 회전 상자라는 것이다. 이 상자는 각 보육원 바깥 벽에서 회전하여 안으로 들어오도록 설계된 상자로 밤중에 얼굴을 가린 어머니가 아이를 상자에 놓고가며 보육원에서 기른다.

 ▼우리 나라에서는 혈통을 중시하는 인식 때문에 국내 입양이 활성화하지못하는 현실에서 해외입양이라도 묵인 할 수밖에 없는 처지다. 물론 국내 입양을 활성화하려고 정부나 많은 사회복지단체에서 노력하지않고 있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뿌리깊은 혈연중심의 사고방식을 버꿔기는 역부족이다.설령 입양해서 키우고 싶어도 이상하다는 듯 눈초리를 보내는 주위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남몰래 입양시키든가 아니면 입양 후 이사를 하고 그것도 부족해서 전화번호까지 바꾸는 일이 비일비재했었다고 한다.

 ▼그러나 최근 입양에 대한 인식이 많이 바뀌어 떳떳하게 입양시키는 가정이 늘어가고 있다는 반가운 현상이 일고 있다고 한다. 그러다 보니까 올해부터 입양의 날도 제정되었다.5월11일이 그 날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