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교섭단체 기준 15석 설득력"
정세균 "교섭단체 기준 15석 설득력"
  • 서울=전형남기자
  • 승인 2005.05.16 13: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열린우리당 정세균 원내대표는 16일 현재 20석으로 되어 있는 국회 교섭단체 구성요건을 10석으로 완화하자는 일부 야당의 주장과 관련, “아마 상임위별 1명 정도 의원을 배치할 수 있어야 된다고 본다”면서 “그래서 예를 들어 열다섯 명이라든지, 그런 것도 가장 설득력이 있는 방안이 아닌가 싶다”고 말했다.

 정 원내대표는 이날 불교방송 ‘아침저널’ 프로그램에 출연, “지금 국회에 상임위원회가 14개 있고, 겸임 가능위원회와 상설특별위원회도 있다”면서 “일단 교섭단체가 되려면 각 상임위원회에 최소한도 한 명씩의 의원은 배치할 수 있어야 되지 않느냐, 그런 얘기들은 있는 것 같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정 원내대표는 이어 “지금 교섭단체 구성요건과 관련해 개정쪽에 더 많은 의원들의 의견이 가있는 것은 사실이며, 18대 국회에서 국민들의 판단을 받아보는 것도 한 방법일 수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 당사에서 열린 상임중앙위원회의에서 ‘병풍’사건에 대한 특별검사제 실시를 주장하는 한나라당 요구를 일축하고, 공공기관 이전문제에 대한 국회 차원의 논의에 야당이 참여할 것을 촉구했다.

 그는 “한나라당이 결말이 난 얘기를 가지고 특검을 주장했는데 이는 정치적 선전수단이며, 기회있을 때마다 특검을 주장하는 바람에 특검이 정략의 수단으로 오인받을 정도가 됐다”면서 “이런 행태를 즉각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정 원내대표는 이어 “한나라당이 국가균형발전특별법에 의한 공공기관 이전 논의에도 참여하지 않고 25일 국회 건교위 보고는 물론 이달말로 끝나는 행정수도특우위에도 불참하고 있는데 이는 직무유기”라고 비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