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광양간 고속도 건설 반발
전주-광양간 고속도 건설 반발
  • 남형진 기자
  • 승인 2005.06.15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부 지역 주민들 소음·진동 피해 우려
 전주-광양간 고속도로 건설 구간에 포함된 전주동부권과 완주군 일부 지역 주민들이 심각한 소음 및 진동 피해가 우려된다며 노선 변경을 요구하는 등 크게 반발하고 있다.

 특히 주민들은 자신들의 요구사항이 관철되지 않을 경우 상경투쟁 및 공사저지 등 집단행동 돌입도 불사한다는 방침이어서 상황에 따라서는 사업 시행측과의 물리적인 충돌도 배제할 수 없는 실정이다.

 15일 전주시에 따르면 전주-광양간 고속도로는 지난 2003년 12월 실시설계를 마치고 지난해말 착공돼 현재 공사가 진행중이다.

 총 연장 118km 구간에서 오는 2011년 완공을 목표로 한국도로공사에서 공사를 추진하고 있는 전주-광양간 고속도로 구간에는 전주 동부권과 완주군에 걸쳐 일부 곡선구간이 포함돼 있다.

 이 고속도로가 완공될 경우 전주권과 광양권이 직접 연결돼 접근성 강화 및 장거리 수송 수요 창출 등 지역 경제 발전에도 큰 효과가 기대되고 있다.

 그러나 문제는 고속도로 노선중 전주지역 동부권 일부의 관통구간에 대해 기술적 및 경제적 이유로 직선도로가 아닌 마을쪽으로 향하는 곡선화 노선이 설계돼 있다는 점이다.

 곡선노선에 포함된 전주시 완산구 동서학동 원색장, 은석 마을과 완주군 상관면 신리 월암마을 주민들은 “곡선노선이 자연훼손 및 생태계 파과를 불러올 뿐만이 아니라 전라선복선화사업이 시작될 경우 철길과 고속도로 중간에 마을이 위치하게돼 심각한 소음과 진동 피해가 초래될 수 있다”며 “고속도로 노선을 직선으로 변경해 산을 관통하는 터널공사를 추진, 주민 피해를 최소화 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를 위해 3개 마을 주민 200여세대는 전체 주민들의 서명을 받아 전주-광양간 고속도로 노선 변경을 촉구하는 진정서를 청와대, 건설교통부, 한국도로공사, 도내 정치권 등에게 발송할 예정이다.

 한편 주민들은 만약 자신들의 요구사항을 건교부나 한국도로공사에서 수용하지 않는다면 전체 주민이 서울로 올라가 상경 투쟁을 벌이는 동시에 공사 현장에서의 공사 저지 집회를 개최키로 하는 등 강력한 집단 행동에 돌입한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어 사업 추진에 큰 차질이 예상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