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정치권 방폐장 총력 절실
도-정치권 방폐장 총력 절실
  • 박기홍 기자
  • 승인 2005.08.21 15: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와 정치권이 현안 간담회 의제에 방폐장 유치를 추가하고 막판 총력전을 펼쳐야 한다는 찬성측 주민들의 목소리가 높아가고 있다.

 21일 전북도에 따르면 9월 초에 열릴 기획예산처와 열린우리당간 당정 협의를 앞두고 내년도 국가예산 확보 공조방안 등 도정 현안에 대해 정치권과 긴밀한 협의를 할 예정이다. 도는 이와 관련, 오는 25일 서울의 모처에서 지역출신 국회의원과 오찬 간담회를 계획하고 있으며, 도내 국회의원 7명과 도 수뇌부가 대거 합류할 예정이다.<관련기사 3면>

 그러나 도정 현안으로 △내년도 국가예산 확보 △제4차 국토종합계획 수정안에 새만금 신항만 반영 △집중호우 수해지원 대책 등 3대 안건을 주로 논의할 것으로 알려져 가장 중요한 시점에서 방폐장 유치에 대해 소극적인 것 아니냐는 지적을 받고 있다.

 이달 말까지 각 지역의 신청서 접수를 시작으로 본격화될 방폐장 유치전에는 경북 영덕과 포항, 경주 등 3곳과 강원 삼척, 전북 군산 등 모두 5곳이 막판까지 치열하게 경합을 벌일 것으로 예상된다. 이미 경주는 산자부에 신청서를 제출한 상태여서 주민 홍보의 우위를 점할 수 있는 상태이며, 다른 지역들도 여론수렴 과정을 거쳐 신청서 제출 채비를 서두를 전망이다.

 특히 경북 정치권은 이와 관련 여야를 떠나 지역발전 차원에서 방폐장 유치에 팔을 걷어붙이기로 했으며, 강원 역시 주민수용성이 전국에서 가장 높아 다크호스로 통할 정도로 경쟁력을 인정받는 등 전북의 험로를 점치게 하고 있다. 실제로 군산은 지역 내 반대 움직임에 이어 충남 서천지역마저 안전성에 의문이 된다며 반발하고 나서는 설상가상의 형국에 처해 있다.

 찬성측 주민들은 “이번 주가 사실상 방폐장 유치 주자를 확정짓는 등 중대시점”이라며 “경북처럼 도와 정치권이 방폐장 유치에 대한 확실한 입장을 표명하고 막바지 총력전을 경주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도의 한 관계자는 “에너지 과학도시 건설의 핵심에 방폐장 유치가 있는 만큼 막판까지 최대한 노력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