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도심 활성화 재개발뿐"
"구도심 활성화 재개발뿐"
  • 김태중기자
  • 승인 2006.01.24 17: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발전정책 2차 토론서 최진호 이사장 주장
 전주시 구도심의 공동화 현상을 막기 위해선 재개발만이 해법이라는 주장이 강하게 제기됐다.

 최진호 전주발전정책연구원 이사장(도의회 문화관광건설위원)은 24일 오후 전주발전정책연구원 주최로 도의회 세미나실에서 열린 ‘첨단정보도시 전주 건설과 전주 구도심 개발방향’ 정책토론회에서 전주 구도심 활성화를 위한 해법을 제시했다. 최 이사장은 “도심건물을 건축할 때 고도제한을 완화하거나 비즈니스빌딩을 적극 유치하고, 생활편익시설을 확충하여 상주인구를 늘리는 등 정책의 전환이 필요한 때”라고 강조했다.

 최 이사장은 특히 도시 외곽에 주로 지어지고 있는 노인복지시설이나 사회복지시설을 도심지역에 조성하고, 비어 있는 가게들을 전주시에서 사들여 젊은이들의 창업공간으로 제공해야 한다고 주장해 눈길을 끌었다.

 그는 또 재래시장 경쟁력 강화를 위해 관광시장, 근린 소매시장 등의 재래시장별 특성화 방안을 마련해야 하며, 재래시장 공동의 상품권 발행을 지원하고 시장별 홈페이지를 개설 운영하는 등 편의시설 확충에 힘써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최 이사장은 또 첨단정보도시(U-city) 전주 건설에 대해서도 서울의 상암 DMC나 U-부산, U-제주도와 같이 전주도 공청회나 전문가 의견을 거쳐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세억 동아대 교수는 이날 ‘U-시티 구현상 쟁점과 추진전략’ 주제발표를 통해 “전주시는 모바일 콘텐츠 중심도시와 영상산업도시 건설이라는 중장기적 목표를 수립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유비쿼터스 도시 구축을 추진 중”이라며 “지방정부도 중·장기적 비전을 수립하고 정책목표를 분명히 하면서 필요한 물적·법적 수단 확보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영하 전주대 교수는 ‘전주 구도심 개발 방향에 관한 관견’ 발표에서 “바람직한 구도심 개발을 위해선 구도심 전체를 대상으로 한 총체적 유기적인 정비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상위 및 관련 계획과의 정합성을 확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교수는 “개성 있는 도시와 주거환경정비를 추진하고 과도한 고밀화의 지양 및 구도심의 기능을 정비해야 한다”며 “구도심의 기능을 정비하기 위해서는 구도심의 실태에 대한 정확한 파악이 전제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