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연관표란?
산업연관표란?
  • 임건태
  • 승인 2006.05.16 1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초 최고의 흥행대작으로 부상한 영화 ‘왕의 남자’의 경제적 파급효과는 얼마나 될까? 2000년 기준 산업연관표를 이용하여 ‘왕의 남자’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분석하여 보면 생산유발액은 1천350억원에 달하고 일자리는 연간 약 1천8백개를 창출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거둔 것으로 분석됐다.

우선 1천만 관객이 7천원의 관람료를 지출한다고 가정하여 얻어진 매출액 7백억원이 전액 영화 제작에 재투자될 경우 생산유발액은 총 1천350억원(700억원×영화산업의 생산유발계수 1.928)에 달하게 된다. 이는 중형 승용차인 NF쏘나타(1천828만원)를 2천951대 생산한 것과 맞먹는 수준이다.

또한 생산유발액 1천350억원을 2000년 기준 가격으로 환산한 603억원에 영화산업의 취업유발계수(산출액 1억원당 연간 3명)를 곱하면 일자리는 연간 총 1808(603억×3명)개 가량이 늘어날 것으로 추정된다. 이 밖에 산업 전반에 미친 부가가치 유발액은 594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됐다.

이러한 분석의 중심에는 한국은행에서 작성한 산업연관표가 있다. 산업연관표는 일정기간(보통 1년) 동안 국민경제 내에서 발생하는 재화와 서비스의 생산 및 처분과 관련돤 모든 거래내역을 일정한 원칙과 형식에 따라 기록한 종합적인 통계표이다. 위에서 소개된 생산유발계수란 소비, 투자, 수출과 같은 최종수요가 한 단위 증가할 때 각 산업에서 직?간접적으로 유발되는 생산액 수준을 나타내는 계수이며 취업유발계수란 특정 산업에서 산출액을 한 단위 늘릴 때 일자리가 얼마나 증가하는지를 수치화한 것으로 산업의 특성에 따라 다르게 된다.

산업연관표를 이용하면 특정 경제활동이나 경제현상이 국민경제 전체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른 경제모형과 연결하여 보다 자세하고 심층적인 분석이 가능하게 된다. 다만 실제 분석을 하는 데 있어서는 산업연관분석 모형에 내포되어 있는 여러 가정과 통계 처리방법 등을 충분히 고려하여야 한다.

< 한국은행 전북본부 기획조사팀 과장 >

-----------------------------------------------------------

 <지난주 정답 및 당첨자>

정답 : ② 공공재, 당첨자 : 송용한 님(평화동), 이은진 님(효자동)

<이번주 퀴즈> 일정기간(보통 1년) 동안 국민경제 내에서 발생하는 재화와 서비스의 생산 및 처분과 관련돤 모든 거래내역을 일정한 원칙과 형식에 따라 기록한 종합적인 통계표는?

① 국제수지표 ② 자금순환표 ③ 산업연관표

정답을 아시는 분은 한국은행 전북본부 이메일(jeonbuk@bok.or.kr)로 정답, 성명, 전화번호, 주소를 기입하여 보내주십시오. 정답자중 2명을 추첨하여 소정의 기념품을 보내드리겠습니다. 당첨자는 다음주 수요일 본 코너 또는 한국은행 전북본부 홈페이지 (http://www.bok.or.kr/jeonbuk) ‘공지사항’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