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 자생차 단지조성사업 신청
정읍 자생차 단지조성사업 신청
  • 정읍=김호일기자
  • 승인 2006.05.24 16: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읍시가 특화사업 추진중인 정읍자생차단지조성사업과 관련, 희망농가의 신청을 받고 있다.

 시에 따르면 지난달 말까지 1차 신청접수를 받은데 이어 내달 1일부터 7월30일까지 2차로 신청접수를 받는다.

 자생차단지를 조성할 토지소재지의 읍면동사무소에 신청하면 되는데, 시는 차재배가능성 등 현장실태조사 후 단지조성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1ha 단지조성시 산지는 1천500만원, 전답은1천만원 사업비중 70%를 지원하고 산지에 조성할 경우 먼저 산지개간신청을 한 후 산지개간가능지역에 지원할 계획이다.

 자생차단지조성사업은 2003년부터 2006년까지 400ha 단지조성을 목표로 추진중인 사업.

 농산물 수입개방을 대비하여 쌀, 고추의 대체작목으로 발굴하여 농가소득증대와 미개발된 산지나 유휴지를 활용하여 국토생산능력을 높이자는데 목적이 있다.

 또한 농업의 2~3차산업화의 촉매제 역할로 관광, 기업, 농산업 도시로 발돋움 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정읍은 차재배 북방한계지역으로 세종실록지리지와 신동국여지승람에는 정읍의 토산품으로 차가 기록돼 있으며 일제때는 천원차(天原茶)가 고급차로 일본에 수출되기도 했다.

 정읍 자생차는 특히 천년 여 동안 일본, 인도 등의 여러 품종과 섞이지 않은 순수혈통을 온전하게 보존하고 있어 상품성의 가치를 더해주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