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가변동의 원인
물가변동의 원인
  • 임태옥
  • 승인 2006.06.27 16: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요즘 원자재 가격 상승에 따른‘비용 인플레이션(cost-push inflation)’우려가 고조되고 있다고 한다. 즉, 기업의 생산비용 인상으로 인해 물가상승이 예상된다는 말이다. 그럼 이처럼 물가변동의 원인이 되는 다른 이유는 어떠한 것이 있을까?

먼저 수요공급 요인에서 찾을 수 있다. 일반적으로 수요가 공급을 초과하면 물가는 상승하고 반대로 수요보다 공급이 많게 되면 물가는 떨어져서 결국에는 수요와 공급이 일치되는 수준에서 물가가 결정된다. 개별 상품을 예로들면 수박가격이 현재 5,000원이고 사려고 하는 수량은 100개인데 팔려고 하는 수량은 50개 뿐이라고 하면 공급보다 수요가 많아 수요자중 일부는 현재 보다 비싼가격에서도 수박을 사려고 하기 때문에 수박가격은 5,000원보다 상승하게 된다. 반대로 공급이 수요보다 많아서 팔려고 하는 수량이 150개인데 사고자 하는 수량은 100개일 경우 일부 공급자들은 낮은 가격으로라도 팔려고 하기 때문에 수박가격은 하락한다. 그리하여 이론적으로는 수요와 공급이 일치하는 수준에서 수박가격이 결정된다.

그리고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수요공급요인과 더불어 물가를 변동시키는 주요한 요인으로는 비용요인을 들 수 있다. 즉, 기업의 생산비용에 영향을 주는 원자재가격, 환율, 임금, 금융비용, 유통비용 및 부동산임차료 등과 같이 상품의 원가를 구성하는 항목들이 여기에 해당된다. 이러한 요소들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은 원자재가격의 움직임인데 특히 우리나라는 부존자원의 부족으로 원자재의 상당부분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어 해외원자재가격의 상승은 국내물가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1973년과 1979년의 석유파동 직후 국내물가가 연간 40% 이상 올랐던 것이 그 좋은 예이다.

또한 수요공급요인이나 비용요인 이외에도 유통구조나 경쟁과 같은 경제구조적 요인 등도 물가에 영향을 준다.

이와 같이 물가를 변동시킬 수 있는 요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을 뿐만 아니라 실제 물가의 변동과정에서는 각각의 요인들이 개별적으로 영향을 미치기도 하지만 많은 경우 다른 여러 요인들과 함께 복합적으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물가변동의 원인과 그 과정을 명확히 밝혀내기는 쉽지 않다.

<한국은행 전북본부 기획조사팀 과장>

<지난주 정답 및 당첨자>

정답 : ① 베어 마켓

당첨자 : 은득수님(전주시 덕진구 송천동), 원지연님(익산시 신용동)

<이번주 퀴즈> 여름철 태풍으로 인하여 수박의 수확량이 감소하여 가격이 많이 올랐다면 무슨 요인에 의해 물가가 변동된 것인가?

① 비용요인 ② 수요공급요인 ③ 유통구조요인

정답을 아시는 분은 한국은행 전북본부 이메일(jeonbuk@bok.or.kr)로 정답, 성명, 전화번호, 주소를 기입하여 보내주십시오. 정답자중 2명을 추첨하여 소정의 기념품을 보내드리겠습니다. 당첨자는 다음주 수요일 본 코너 또는 한국은행 전북본부 홈페이지(http://www.bok.or.kr/jeonbuk) ‘공지사항’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