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콜 지수
애니콜 지수
  • 강광원
  • 승인 2006.08.08 1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애니콜지수는 빅맥지수 및 카페라떼지수 등과 같이 환율이 각국 통화의 구매력에 의해 결정된다는 구매력평가설과 동일 제품의 가치는 세계 어디에서나 동일하다는 일물일가의 법칙을 전제로 산출된 물가비교지수이다.

  빅맥지수는 영국의 이코노미스트지가 1986년부터 전세계 120여 개국에서 판매하는 미국 맥도널드사의 햄버거 제품 ‘빅맥’의 가격을 기준으로 각국의 물가수준을 비교한 지수이며, 카페라떼지수는 최근 10년 간 급성장한 다국적 브랜드인 스타벅스의 ‘카페라떼’ 커피가격을 기준으로 각국의 물가수준을 비교한 지수이다.

  애니콜지수는 세계적인 경제일간지 아시안 월스트리트 저널이 2005년 3월 4∼6일자 주말 특집판의 가격비교코너(Arbitrage)에서 삼성전자의 애니콜 휴대전화 단말기(SGH-E800) 판매가격을 아시아·태평양 11개국 주요 도시의 물가수준과 구매력 등을 비교하는 지수로 사용하면서 처음으로 등장하게 되었다.

 이 가격 비교 코너는 매주 세계적 브랜드의 제품이 아시아·태평양 11개국 주요 도시에서 팔리는 가격을 현지 화폐와 미국 달러 기준으로 소개해 각국의 물가수준과 구매력 등을 비교하고 있다.

 그 동안에는 ‘하인즈 케첩’, ‘기네스 맥주’ 및 ‘로렉스 시계’ 등의 가격이 비교 지수로 사용되었다.

 참고로 이 신문이 발표한 애니콜 지수에 따르면 소비자가격이 가장 높은 도시는 호주 시드니(683.73달러)였고 이어서 타이베이(569.32달러), 상하이(563.72 달러) 및 싱가포르(483.76달러) 순이었으며 가격이 가장 낮은 도시는 쿠알라룸푸르(398.75달러)였다.

  우리나라 제품이 국가간 물가수준과 구매력을 평가하는 지표로 선정된 것은 삼성전자의 애니콜 휴대전화 단말기가 처음인데 이는 맥도날드사의 햄버거 빅맥과 같이 삼성전자의 휴대전화 단말기가 아시아·태평양 11개국 주요 도시의 물가수준과 구매력을 비교할 수 있을 만큼 널리 판매되고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또한 우리 상품도 국제적 명품이 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줬다는 점에서 무척 고무적인 현상이라고 아니할 수 없다.

 더불어 삼성전자의 휴대전화 단말기가 세계적인 브랜드 파워를 가진 월드 베스트 제품의 반열에 진입했음을 보여주는 쾌거다.

 아울러 애니콜 휴대전화 단말기의 뒤를 이을 또 다른 우리나라의 제품이 계속해서 개발되길 바란다.

  <한국은행 전북본부 기획조사팀 과장 강광원>

  <지난 주 정답 및 당첨자>

  정 답 : ③ U-커머스

  당첨자 : 신진선 님(전주시 덕진구 금암1동), 이준희 님(전주시 완산구 효자동1가)

  <이번 주 퀴즈>

  삼성전자의 애니콜 휴대전화 단말기(SGH-E800) 판매가격을 기준으로 아시아·태평양 11개국 주요 도시의 물가수준과 구매력 등을 비교하는 지수를무엇이라고 할까요 ?

  ① 빅맥지수 ② 카페라떼지수 ③ 애니콜지수

  정답을 아시는 분은 한국은행 전북본부 이메일(jeonbuk@bok.or.kr)로 정답, 성명, 전화번호, 주소 및 우편번호를 기입하여 보내주십시오. 정답자 중 2명을 추첨하여 소정의 기념품을 보내드리겠습니다.

 당첨자는 다음 주 수요일 본 코너 또는 한국은행 전북본부 홈페이지(http://www.bok.or.kr/jeonbuk) ‘공지사항’을 통해 확인(다음 주 화요일)할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