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 크레딧
마이크로 크레딧
  • 김민정
  • 승인 2006.10.25 13: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노벨평화상 수상의 영예는 방글라데시 빈곤퇴치 운동가인 무하마드 유누스와 그가 창설한 그라민은행에 돌아갔다. 노벨위원회는 이들이 마이크로 크레딧과 같은 혁신적인 프로그램을 통해 경제·사회적 발전에 힘써온 사실을 노벨평화상 수상이유로 밝혔다.

  마이크로 크레딧(Micro Credit)이란 무담보 소액 신용대출제도를 뜻한다. 마이크로 크레딧은 물적 담보를 제공할 수 없어 제도권 금융기관으로부터 외면 받는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하며 소규모 생업자금을 무담보·무보증으로 대출해주어 빈곤층의 경제적 자활을 돕자는 취지를 가지고 있다. 또한 대출에 따른 수익을 추구하기 보다는 금융기관의 이익을 사회에 환원하는 성격이 강하기 때문에 금리 등 대출조건이 대출받는 사람에게 유리하도록 설정되어 있다.

  마이크로 크레딧의 효시인 그라민은행은 1976년 동 제도를 창안한 이래 세계 100여개 국가에 이를 파급시켰다. 우리나라에서는 2000년에 그라민은행의 출자금으로 발족한 ‘신나는 조합’이 최초로 마이크로 크레딧 사업을 시행하였다. ‘신나는 조합’은 자산 3,000만원 이하, 4인 가족기준 월소득 150만원 이하인 사람 3명 이상이 모여 사업공동체를 구성하고 대출을 신청할 경우 1인당 300만원 한도에서 연 4% 금리로 대출해주고 있다.

 최근 들어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공공성이 강조됨에 따라 마이크로 크레딧과 같은 빈민금융을 위한 후원단체가 점차 늘어나고 있다. 2002년에는 ‘사회연대은행’이, 2003년에는 ‘아름다운 세상 기금’이 잇따라 설립되었으며 금년 11월에는 신용회복위원회의 주도하에 개인워크아웃을 성실히 이행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또다른 마이크로 크레딧 사업이 시행될 예정이다.

  <지난 주 정답 및 당첨자>

  정 답 : ① 우상향

  당첨자 : 서암동 송상섭님, 평화동 이정수님

 <이번 주 퀴즈>

  다음중 빈곤층의 경제적 자립을 목적으로 무담보, 무보증으로 소액을 신용대출 해주는 제도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① 크레딧 뷰로 ② 마이크로 크레딧

  정답을 아시는 분은 한국은행 전북본부 이메일(jeonbuk@bok.or.kr)로 정답, 성명, 전화번호, 주소 및 우편번호를 기입하여 보내주십시오. 정답자중 2명을 추첨하여 소정의 기념품을 보내드리겠습니다. 당첨자는 다음 주 수요일 본 코너 또는 한국은행 전북본부 홈페이지(http://www.bok.or.kr/jeonbuk) ‘공지사항’을 통해 확인(다음 주 화요일)할 수 있습니다.

<한은 전북본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