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 비위판사 진상조사 요구
군산 비위판사 진상조사 요구
  • 광주=김은숙기자
  • 승인 2006.10.25 13: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지법·전주지검 국감
 전주지법과 전주지검 국감에서 ▲군산지원 판사비리 의혹 사건 ▲학위매매 대학교수들의 솜방망이 처벌 ▲김완주 도지사 선거법위반 사건 처리지연문제 ▲도내 한 중견기업의 공공기관 전방위 로비의혹 사건 등이 도마위에 올랐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는 24일 광주고법·고검 대회의실에서 전주지법과 전주지검 등에 대한 국정감사를 실시했다.

 이날 전주지법 국감에서 이주영 의원(한나라당)은 군산지원 판사 비리 의혹 사건과 관련, “이들 판사들에 대해 제대로 된 조사조차 이뤄지지 않은 만큼 철저한 진상조사 후 국회에 보고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선병렬 의원(열린우리당)은 또 “접대골프와 아파트제공, 향응여행 등 사건 청탁을 받은 판사 3명의 비위사실이 드러났지만 아무런 제재도 받지 않고 변호사로 활동하고 있다”며 “말 뿐인 ‘법관윤리강령’에 대해 징계사항을 구체화하는 등 보완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노회찬 의원(민주노동당)은 “수천만원에서 수억원대의 거액을 받고 학위매매를 한 교수들에게 전주지법은 대부분 집행유예나 벌금형을 선고했다”며 “양형기준안을 마련했음에도 솜방망이 처벌을 한 법원은 국민의 지탄을 받아 마땅하다”고 질타했다.

 이에 대해 오세욱 법원장은 “군산지원 판사들의 비리사실에 대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면서 “알려진 것 이외에 더 이상의 판사 비리는 없는 것으로 안다”고 답했다.

 또 전주지검 국감에서 한나라당 나경원 의원은 “김완주 도지사의 선거법 위반 사건이 수사에 착수한 지 6개월이 지났는데도 아직까지 처리되지 않은 것은 ‘봐주기 수사’를 하기 위한 것 아니냐”며 “사실상 법리검토밖에 필요없는 사건을 너무 오래 끌었던 만큼 김 지사의 선거과정에 문제가 있다면 조속히 기소하라”고 촉구했다.

 선병렬 의원은 “전주지검 관내 접수사건은 2.5% 줄어든 반면 미제사건은 51.9%나 늘어났다”며 “미제사건 수가 증가했다는 것은 수사당국이 수사를 게을리 하는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이주영 의원은 “전북지역에 꽤 알려진 한 중소기업이 공공기관에 뇌물을 건넨 정황이나 자료가 충분히 제출됐음에도 검찰이 고의로 수사를 하지 않은 것 아니냐”며 “청탁증거가 있는 데도 사건을 종결시킨 것은 납득할 수 없는 일 인만큼 강력한 수사의지를 가지고 끝까지 밝혀낼 것”을 주문했다.

 이에 대해 김종인 검사장은“미제사건이 증가한 것은 파견 등의 이유로 외부에 나가있는 검사들이 많아졌기 때문”이라며 “또 김 지사의 선거법 위반 사건은 이번 달 안까지 마무리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