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이란 도명(道名)을 바꾸자(?)
전북이란 도명(道名)을 바꾸자(?)
  • 한성천
  • 승인 2006.12.13 14: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에는 전북이 없다. 전라도뿐이다. 한국의 전라도는 전남이 전부이기 때문이다.

 박정희정권은 중앙과 영남에 국력을 집중했다. 전북은 상대적으로 소외됐다. 그래도 전남은 ‘호남권 달래기용(?)’으로 떡고물이라도 받았다. 일명 ‘호남정권’이라 칭했던 국민정부에서도 마찬가지였다. 역차별을 우려한 탓에 전북에 인색했다. 반면 전남에겐 인심이 후했다. 그래도 전북인은 기대를 저버리지 않았다. 현 정부인 ‘참여정부’를 잉태시켰다.

 참여정부는 그러나 전북에 경제적 낙후와 정서적 소외란 산고(産苦)만 남길 뿐, 전북이란 그 존재조차 망각한 듯 하다. 마치 자식에게 먹힌 어미거미마냥 전북은 한국에서 그렇게 사라졌다. 이제 전북은 울 힘조차 없다. 하소연하는 것조차 버겁다. 사치일 뿐이다. 존재를 인정해달라 요구하는 마음조차 버려야 할 형편이다.

 현재 정부는 대규모 개발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국가균형발전위는 ‘서남부권 개발’을 위해 14년간 22조원을 투자하겠다는 것이다. 정부는 이를 위해 2007~2009년 무안국제공항, 무안~광주 고속도로, 2010~2013년 목포 신외항, 2020년 호남고속철도 개통 등의 청사진을 내놓았다.

 또 J프로젝트(서남해안 관광레저도시 개발사업)와 S프로젝트(서남해안 개발사업). 여기에 경기·충청권을 중심으로 한 ‘서해안권 종합개발계획’ 등을 내놓고 환황해권개발의지를 피력했다. 대선용이란 지적도 만만찮다. 이유야 어찌됐건 서남해권 개발계획은 동남권 집중개발에 대한 국가균형발전차원에서 나왔다. 문제는 서남해권개발에도 전북이 제외됐다는 점이다.

 국가수반과 정부 정책입안자들이 가지고 있는 우리나라 지도에는 전북이 없음을 반증하는 대목들이다.

 지난 1987년 대선공약으로 채택, 1991년 착공된 새만금종합개발사업. 15년이 지나서야 천신만고 끝에 방조제공사를 마쳤다. 아직도 특별법 제정이 안개 속이다.

 전국 유일의 항공오지인 전북. 대안으로 김제공항 건설을 갈망해왔다. 정부는 김제공항건설을 위해 지난해까지 총사업비 480억원을 투입, 김제시 백산면 일대 편입용지 46만5천평에 대해 보상을 완료했다. 그러나 감사원은 경제적 타당성이 떨어진다는 이유로 사업을 중단토록 했다. 수백억대 공항부지가 배추밭으로 전락됐다.

 감사원의 2002년 이전 자료에 의하면 김제공항은 최근 국제공항을 건설키로 선정한 전남 무안공항보다 경제성이 우수하다고 평가했었다. 어떤 연유에서인지 4년이 지난 지금은 ‘없었던 걸로 하자’식으로 덮어버렸다. 무주태권도공원 사업규모도 절반으로 싹뚝 잘렸다.

 전북현안사업들은 건건마다 발목을 잡힌 꼴이다. 설령 정부의도가 아니었더라도 결과는 그랬다. 정부에 대한 도민들의 불만이 극에 달하고 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전북인들의 가슴속에 응어리져 있는 소외감과 불만만 뱉어내고 말 것인가?

 내년은 대통령선거가 있다. 어미거미노릇을 또다시 해야 할까?

 술자리에서 취객들은 “전북도 이제는 약아야 산다”고 한다. 정당을 선택할 때 의리나 맹목적인 지지보다 여야 구분치 말고 전북에 실익을 주는 정당을 지지하자는 소리도 거침없이 쏟아낸다. 한낱 취객의 푸념으로 흘려보낼 소리가 아닐 듯 싶다.

 상징적으로 전라북도(全羅北道)란 도명을 바꿔보자. 현실성이 없을지 몰라도 노력을 해보자는 취지다.

 전북의 한 기업가는 “전북의 도명을 완산도(完山道)로 바꾸어 경기도, 강원도, 제주도처럼 독자노선을 걷자”며 “전북이 무조건 홀대 받느니 아예 도명을 바꿔 전남의 예속에서 영원히 벗어나자”고 강조했다.

 솔직히 수긍하고 싶다. 도명을 바꾼다고 크게 달라질리는 만무하다. 적어도 ‘전북이 없는 전라도’때보다는 희망지수는 더 높지 않을까 기대해본다.

<문화교육부 부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