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의 자정결의 언제까지?
경찰의 자정결의 언제까지?
  • 김강민기자
  • 승인 2006.12.26 19: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찰이 사회적으로 파장이 큰 자체사고 발생때마다 자정결의대회를 개최, 새로운 각오를 다짐하고 있지만 ‘그때 뿐 아니냐’는 주변의 곱지않은 시각이 일고 있다.

 지난 21일 발생한 현직 경찰관의 방화사건을 둘러싸고 이를 수습하기 위해 일선 경찰서별로 또다시 자정결의대회 개최를 보면서 ‘이번만은 공염불에 그치지 않았으면’하는 바람이다.

 올들어 전북경찰내에서는 일선 지구대 경찰관이 화재사건과 관련된 민원인을 성추행하고, 피의자 이송 도중 편의를 봐달라며 건넨 금품을 수수했는가 하면 만취상태에서 음주운전을 하다 인근 주민과 시비가 붙어 큰 다툼을 벌이는 등 경찰 내부 자체사고가 끊이지 않았다.

 이때마다 전북지방경찰청은 해당 경찰관에 대한 파면 등 강력한 제재조치를 취했다. 또 직원들의 인성교육 뿐아니라 순간적인 실수로 발생할지도 모르는 사고까지 뿌리뽑기 위해 직원들을 대상으로 각종 아이디어를 공모하기도 했다.

 이런 노력의 성과인지 상반기에만 해도 속출하던 자체사고가 하반기 들어서는 자취를 감추는 듯 했다.

 하지만 직원들의 공감을 받지 못한 일방적인 주입식 교육과 지휘 라인에 대한 징계방식의 예방대책은 결국 한계를 드러내고 말았다.

 전주 모 호프집에 방화를 한 경찰관의 경우 평소 근무성적이 좋아 특진까지 했으나 ‘욱’하는 마음을 참지 못해 이같은 범행을 저지를 것으로 알려졌다.

 윗선에서 주도하는 일방적인 강요만으로 6천여명에 이르는 큰 규모의 조직 구성원 개개인의 인성을 바로잡을 수 있다는 생각은 너무도 편협된 사고방식이 아닐까?

 그래서일까, 이번 사건이 발생한 이후 경찰의 행보를 지켜보고 있노라면 단순히 외부의 비난을 잠재우기 위한 보여주기식 수습에 그치는 것은 아닌지 염려되고 있다.

 전북경찰이 이번에도 곧바로 징계위원회를 열어 ▲지휘 라인에 대한 직위 해제 ▲피해자와 도민에 유감 표시 및 재발방지를 위한 대책 하달 ▲직원들에 대한 정신교육 실시 등을 보면 올해 초 시행한 수습방안과 한 치도 어긋남이 없기 때문이다.

 이번 징계에 대해서도 경찰 대·내외적으로 너무 과도한 것 아니냐는 얘기도 흘러나오고 있다.

 전북경찰이 평소 지속적인 의식개혁과 인성교육을 통해서 자체사고 근절이 아닌 최소화 방안을 강구하는 것이 어떨지 생각해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