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판 공공기관 이전 난기류
전북판 공공기관 이전 난기류
  • 박기홍 기자
  • 승인 2007.03.13 16: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 산하 5개 사업소를 시·군으로 옮기는 ‘전북판 공공기관 이전’ 사업이 난기류에 휩싸여 자칫 장기표류할 우려마저 낳고 있다.

 도는 공무원교육원과 보건환경연구원 등 산하 5개 사업소·연구소를 시·군에 이전키로 하고 타당성 용역과 유치신청 접수, 여론 수렴 후 후보지 선정 작업까지 마친 상태다. 도는 이들 5개 기관 이전에 679억원의 예산을 투입할 계획이며, 올 하반기에 용지매수에 들어간다는 방침 아래 기본·실시설계비 반영에 주력하고 있다.

 하지만 5개 기관 중 남원시 산곡동으로 이전키로 한 공무원교육원과, 진안군 덕현리로 옮아갈 산림환경연구소 등 2곳만 현재 최종 부지가 확정돼 후속대책에 나설 수 있는 형편이다. 나머지 3개 기관은 당초 부지선정 위치와 시·군 희망 위치, 이전기관 희망 위치 등이 서로 달라 대타협의 조율이 없는 한 자칫 장기표류도 우려 되는 실정이다.

 축산진흥연구소의 경우 당초 부지선정은 장수군 장계면이었으나 연구소 직원들은 장수군 계남면을 희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도로관리사업소 역시 당초 선정위치와 군 희망 위치가 순창군 적성면이지만 이전기관 당사자는 순창군 인계면을 주장하고 있다.

 이밖에 보건환경연구원은 임실군 임실읍이 당초 선정위치로 정해졌지만 임실군이 희망하는 지역은 같은 읍에서 약간 떨어진 곳이며, 기관 당사자는 아예 관촌면으로 옮겨야 한다고 주장하는 등 제각각인 실정이다. 연구원 노조는 지난달 투표한 결과 91%가 관촌이전을 희망하는 것으로 집계되기도 했다. 이로 인해 3개 기관과 시·군간 대타협이 계속 미뤄질 경우 공유재산 관리계획 수립, 기존 부지 및 건물매각 등 후속조치도 지연될 수밖에 없어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도는 해당 시·군 단체장과 이전기관장이 의견을 조정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접촉을 하고 있다며 조속한 시일 안에 나머지 3개 기관도 최종부지를 확정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