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 전북이전 확정
농촌진흥청 전북이전 확정
  • 승인 2007.03.20 1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원에 있는 농촌진흥청 본청의 전북 이전이 20일 최종 확정돼 ‘농업생명 허브’ 발걸음에 탄력을 예고하고 있다.

 정부는 이날 국무회의 심의를 통해 전북으로 옮기게 될 농업과학기술원 등 7개 연구기관 외에 농촌진흥청 본청도 동반이전 기관으로 확정했다. 이로써 전북 혁신도시에 들어설 기관은 13개에서 14개로 늘어났고, 농산업의 경쟁력 강화에 이바지하면서 지역특화형 연구단지 조성과 아시아 식품산업 클러스터 조성, 첨단농업 클러스터 조성에도 지렛대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농진청 본청을 포함한 이전 임직원은 1천500여 명으로, 농업전문학교 학생 720명과 보조 인력을 포함할 경우 3천여 명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 도는 이 중에서 박사학위 소지자만 무려 800여 명에 육박하는 등 전북이 고급인력의 싱크탱크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농진청 전북 이전으로 연구지원과 시험포장 등 연간 35만명 정도의 관리 보조인력 등 새로운 일자리 창출이 점쳐지며, 인부임금만 연간 170억원에 이르는 등 고용창출과 소득증대 측면에서 이른바 ‘농진청 효과’를 누릴 것으로 예상된다. 또 연구단지에는 600여 개의 실험실과 첨단연구시설이 들어설 예정이며, 국제 학술회의와 공동연구사업을 통한 연구인원과 관광객 증가로 지역경제 전반에 훈풍을 불어넣을 것이라는 관측이다.

 지역대학과 협력을 통해 맞춤식 인력양성도 활성화돼 농생대 계열의 대학생 취업기회가 확대되고, 품목별 전문농업인의 양성으로 농업 전문화를 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도는 밝혔다.

 전북도 혁신도시추진단은 “본청과 산하기관 관련 단체·기업 등 480여 개의 동반이전도 예상된다”며 “혁신도시가 중국을 겨냥한 21세기 환황해권 거점으로 우뚝 설 수 있도록 교두보 역할을 다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기홍, 청와대=강성주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