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장선생님들 왜 이러나
교장선생님들 왜 이러나
  • 장세진
  • 승인 2007.07.03 16: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언론에 보도된 초등학교 교장들의 비위 사실은 벌어진 입을 다물지 못하게 한다. 그 내용이나 방법 등이 일선 교육현장의 수장이라 할 교장들의 행태로는 상상도 할 수 없는 일이거나 일반의 상식을 뒤엎는 것이기 때문이다.

먼저 서울의 어느 초등학교 교장은 학교급식 식재료 및 교재ㆍ기자재 납품업체 등에서 금품을 받았다. 업자가 갖다주는 금품을 마지못해 받은 것이 아니라 납품업체를 방문하는 등 작심한 ‘돈뜯기’였다. 또 도서 바자 수익금 등으로 구입한 교구를 업체에 반품, 돌려받은 750만 원을 횡령하기도 했다.

서울의 또 다른 초등학교 교장은 지난 해 학교의 아버지회를 통해 모두 8,000여 만 원을 걷었다. 불법 모금한 찬조금은 교장을 비롯한 교사들의 해외연수(사실은 관광성 여행) 비용으로 썼다. 남은 수천만 원은 정확히 어떻게 사용되었는지 알 수 없다는게 교육청 감사팀의 설명이다.

전주의 어느 초등학교에서는 교장과 친분을 내세운 업자가 1~3학년 교실에서 창작동화 등 책 판매가 이뤄졌다. 구입 신청서가 학교 알림장과 함께 학부모들에게 전달됐는데도 교장은 책 판매 행위를 모른다고 말하고 있다. 말할 나위 없이 그걸 몰랐다해도 문제는 남는다. 관리ㆍ감독이라는 교장의 직무를 유기한 것이어서다.

물론 이런 교장의 비위가 비단 초등학교에서만 일어나는 일은 아니다. 예컨대 광주광역시의 어느 고등학교에서는 기자재구입 명목으로 학부모 15명으로부터 600여 만 원을 걷었다. 또 다른 고등학교는 학급마다 운영비로 100만원씩을 거두려다, 어느 중학교는 학교운영위원회에서 찬조금 모금을 추진하다가 반발이 거세자 철회하기도 했다.

이런 일련의 보도를 보면서 느끼는 것은 착잡함이다. 그 착잡함은 이내 ‘철밥통’이라는 속어를 떠올리게 한다. 학교가 시대의 변화만큼 따라주지 못하는 현상이야 이미 정평이 나있지만, 그것은 세간의 일반적 평가와는 또 다른 문제이다.

우선 아직도 초등학교에 미만해 있는 수직구조의 권위주의적 행태가 문제이다. “교사는 법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학생 또는 유아를 교육한다.”로 교육법이 바뀐지 이미 오래인데도 교장들은 ‘교장독재’시절의 향수에 빠져있지 않나 의심해봐야 한다.

역시 더욱 큰 문제는 교장들의 그런 비위가 예전과 다르게 이내 알려지게되는 시대인 점을 자각하지 못하는 불감증이다. 중ㆍ고라고 해서 그런 비위가 없다고 딱히 장담할 수야 없지만, 분명한 사실이 있다. 중ㆍ고 교장들은 교사들의 구설수에 오르지 않으려고 조심하고 신중을 기하는 기본적 자세가 갖춰져 있다는 점이다.

연전의 보도이긴 하지만, “교사는 교장의 하청업자다, 교장방침이 마음에 들지 않으면 학교를 떠나든지 북한으로 가라” 따위 사고방식이 교장들에게 남아 있는 한 초등학교는 제왕적 교장의 비위천국이라는 오명을 벗어날 수 없을 것이다.

학교는 교장의 독단에 의해 일사불란하게 움직이는 폐쇄적 공간이 아니다. 모든 학사운영 및 행정을 교사들과 토론하고 소통한다면 언론에 보도된 그런 비위는 원천적으로 생기지 않을 것이라 확신한다. 제발, 앞으로 이런 글은 쓰지 않길 기대한다.

<전주공고 교사ㆍ문학평론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