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 기후변화 협약, 전북의 기회다
① 기후변화 협약, 전북의 기회다
  • 승인 2007.08.01 18: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풍력·태양광·바이오에너지 생산여건 풍부
지구촌은 그동안 마구잡이식으로 써온 화석연료 등에 따라 온실효과 등이 초래되면서 이상기온이 새로운 재앙으로 다가오고 있는 데다 화석 연료 또한 고갈의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
이처럼 에너지 확보 등을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 요구 속에서 세계 각국은 물론 우리 전북에서도 신재생에너지 개발이 현안이 되고 있다.
하지만 신재생에너지 개발의 성공적 추진으로 낙후 전북을 온전히 탈피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사업계획과 함께 선진화된 모델 확보, 도민의 의지결집 등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이에 본보는 신재생에너지 관련 특집을 마련, 모두 10회에 걸쳐 전북의 신재생에너지사업 등에 대한 전반적인 방향 등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편집자 주>
올 여름에는 1백 년 만에 가장 심한 무더위가 찾아올 것이라는 기상예보가 맞아떨어지면서 사람들을 지치게 하고 있다.
지난 겨울 에는 살을 에는 듯한 강추위 한 번 느껴보지 못하는 등 우리의 일상생활 속에서 갈수록 세를 더해가고 있는 지구의 온난화 위력을 실감하며 미래에 대한 불안감을 점차 키워가고 있는 실정이다.
이렇듯 급속하게 진행되고 있는 지구 온난화의 비극을 억제하기 위해 국제사회가 채택한 기후변화협약에 따른 온실가스 감축목표에 관한 의정서가 지난 2005년 2월 16일부터 발효됐다.
이 의정서에 따르면 세계 38개 선진국은 오는 2008년부터 2012년까지 이산화탄소 등 온실가스 배출을 지난 1990년 총량보다 평균 5.2% 줄여야 한다.
이어 우리나라를 비롯한 개도국들도 2013년부터 2017년까지 선진국들의 의무를 뒤따라 이행하도록 되어 있다.
따라서 이 의정서에 따른 온실가스 감축의무 이행을 위해서는 다량의 에너지를 소비하는 기존의 주요 산업부문에 관한 획기적인 정책전환이 불가피하다.
비록 우리나라는 2008년부터 온실가스 배출규제를 받는 1차 의무감축 대상국에 포함되지는 않았으나 오는 2013년부터 규제를 받는 2차 대상국에 포함될 것은 거의 확실시되고 있다.
그럼에도 에너지소비증가율은 지난 1990∼1998년의 경우 연평균 7.5%에 이르는 등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평균 1.6%에 비해 크게 높은 수준이어서 에너지 다소비형 산업부문의 비중 축소 등 중·장기 대책 마련이 시급한 형편이다.
한 연구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온실가스 배출수준을 지난 1995년 수준으로 동결할 경우 국내총생산(GDP) 기준 최대 62조 원의 경제적 손실이 불가피할 것이라는 전망치도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게다가 개도국의 에너지 수요 급증 등으로 고유가 행진이 지속되고 있는 데다 화석연료에 대한 고갈이 점차 현실화되면서 인류는 새로운 에너지원 확보에 직면하고 있다.
이처럼 지구의 환경과 에너지 위기 속에서 인류 구원을 목표로 새롭게 떠오르고 있는 것이 바로 신재생에너지이다.
독일을 비롯한 유럽지역에서 점화된 신재생바이오에너지 개발은 무한한 잠재력을 바탕으로 세계로 급속히 확산되면서 현재는 국가 간에 사활을 건 전쟁을 방불케 하고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그간의 태양광주택 보급 등 다양한 정책 시행에도 지난해 신재생에너지의 보급률이 총 1차 에너지소비의 2.27% 수준에 불과한 실정이다.
이중 폐기물과 수력이 93.8%를 차지하고 있는데 반해 바이오와 태양열, 풍력, 태양광, 지열 등의 신재생에너지는 아직 걸음마 수준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처럼 매우 저조한 신재생에너지 수준을 탈피하기 위해 정부는 오는 2011년 보급목표 5%, 2030년에는 9%의 달성을 위해 관련 산업의 집중 육성에 발 벗고 나서고 있다.
이렇듯 세계의 새로운 에너지 패러다임으로 구축되고 있는 신재생에너지 육성에 우리나라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면서 전국은 지금 각 자치단체별로 신재생에너지를 자기 지역의 특화산업으로 이끌어내기 위해 총성 없는 전면전에 한창이다.
지역적 특성과 여건 등을 최대한 내세우며 자기 고장이 신재생에너지의 메카가 될 것이라는 설레임과 기대 속에서 밤잠을 미룬 채 진력하고 있는 것이다.
전북 역시 예외는 아니다.
서해안에 인접해있는 데다 새만금이라는 거대한 방조제를 앞세워 타 지역 보다 한 발 앞서 풍력발전기를 설치한 데 이어 최근에는 부안이 신재생에너지 특구로 지정되면서 테마파크 조성에 한 걸음 앞서 나가고 있다.
부안과 군산을 중심으로 한 풍력 및 메탄가스 등을 활용한 발전이 잰걸음을 하고 있으며 지난해부터는 김제지역에서 태양광 발전소가 상업생산을 시작했다.
또 익산에 있는 (주)옥시레킷벤키져가 국내 최초로 태양열을 공정열로 이용하는 시스템을 구축한 데 이어 군산의 동양제철화학은 2013년까지 1조5천 억 원을 투자, 반도체 및 태양전지의 핵심소재로 사용하고 있는 폴리실리콘을 생산할 수 있는 공장을 증설키로 했다.
올 들어 고창에서는 바이오디젤과 농촌지역을 연계함으로써 소득을 높이는 관련 세미나를 실시했으며 동부 산악권에서는 처음으로 진안에 신재생에너지 관련 발전소가 들어설 예정이다.
이처럼 전북의 신재생에너지 사업이 상대적으로 탄력을 받고 있는 것은 FTA 체결 등으로 가장 심한 타격이 예상되고 있는 전국 최고의 농도 전북의 위기 극복을 위한 지름길로 신재생에너지가 부상 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더 이상 계속할 수 없는 농사의 대안으로 유채를 비롯한 바이오 식물 재배 등을 통해 에너지를 생산하는 방안 등이 이미 독일 등 신재생에너지의 선진국에서 죽어가는 농촌을 살릴 수 있는 유일한 처방으로 확인됐다.
하지만 전북이 다른 지역과의 극심한 경쟁 속에서 신재생에너지의 선진지로 살아남기 위해서는 그야말로 험난한 가시밭길을 수 없이 넘어서야만 한다.
무엇보다도 도내 각 지역별로 특화된 환경을 기초로 한 적절한 신재생에너지를 선정, 끊임없는 관심과 노력을 집중시켜 나감으로써 경쟁력을 확보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초기 투자비용이 높으나 회수 기간이 긴 신재생에너지 사업의 특성상 정부지원의 의존도가 매우 높기 때문에 지원을 이끌어 낼 수 있는 명분 마련과 사업추진에 대한 열정이 지속되어야 한다.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도민 모두의 관심 속에서 이 같은 프로젝트를 함께 추진해 나간다는 결집력 또한 타 지역에 비해 지역세와 경제력 등이 열약한 전북의 유일한 생존의 길로 여겨진다.
그동안 산업화에서 뒤처지며 낙후, 2% 경제, FTA의 최대 피해지 등의 오명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전북.
이로 인해 지켜졌던 청정 환경과 농업지역을 근간으로 한 신재생에너지사업은 전북이 도약할 수 있는 새로운 발판이 되기에 충분하다.
특히 갈수록 심화되고 있는 농촌인구의 고령화와 이농, 그리고 빈곤 속에서 바이오 및 축산 에너지 사업 등은 에너지 확보는 물론 농촌문제까지 함께 해결할 수 있는 두 마리의 토끼를 잡는 묘책이기에 도민 모두가 참여한 거도적인 노력이 뒤따라야 할 것으로 보인다.
에너지관리공단 전북지부 김종석 지사장은 “현재 각종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통한 수익성 등이 그리 높지 않은 상황이나 전북의 특화된 신재생에너지 환경을 바탕으로 신기술 등이 접목되면 전북이 신재생에너지의 선진지로 분명히 거듭날 수 있을 것”이라며 “성공적인 사업추진을 위해서는 반듯이 철저한 계획과 차질 없는 추진, 그리고 도민 모두가 함께 노력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기획취재팀>

기획취재팀:김경섭 사회부장(팀장), 황경호 차장, 김민수 기자, 방선동 부장·정준모·최영규기자(제2사회부).
자문단:이환주 전북도 전략산업국장. 김종석 에너지관리공단 전북지사장. 강신재 전주기계산업리서치센터장. 장길호 중소기업중앙회 전북지회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