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시·군 1프로젝트' 14개 사업 확정
'1시·군 1프로젝트' 14개 사업 확정
  • 박기홍기자
  • 승인 2007.08.20 18: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비.민자 '외부재원'이 관건
민선 4기 전북도와 14개 시·군이 역점적으로 추진할 ‘1시·군 1프로젝트’가 성공하기 위해선 국비 등 외부재원을 적시에 확보하는 일이 선결조건이라는 분석이다.

전북도와 시·군은 4대 성장동력 산업을 집중 육성하고 지역별 특화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행·재정적 지원을 위해 ‘1시·군 1프로젝트’를 설정하고 다음달부터 2008년도 소요예산 확보방안 마련 등 구체적인 추진에 들어갈 계획이다. 시·군별 프로젝트를 보면 전주시의 경우 전통문화도시 조성, 군산시는 고군산 국제해양관광단지 추진, 익산시 한·양방 과학산업 육성, 정읍시 방사선융합기술(RFT) 산업밸리 조성, 남원시 교육연수 관광타운 추진, 김제시 농기계부품 클러스터 구축 등으로 확정됐다.

또 군 지역의 경우 완주군은 테크노밸리 조성(제2산단)에 적극 나서고, 진안군은 홍삼·한방타운 조성을, 무주군은 태권도공원 추진, 장수군 말산업 클러스터 조성 등으로 설정했다. 이밖에 임실군은 치즈산업 밸리 조성, 순창군 장류산업 밸리 육성, 고창군 복분자 클러스터 조성, 부안군 신재생에너지 테마파크 추진 등으로 확정됐다.

도는 이틀 프로젝트 추진을 ‘전북 아젠다 12’에 포함하고 지역간 균형발전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도-시·군간 공조를 추진해 나가는 방안을 적극 모색할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이들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선 무엇보다 국비 확보와 민자유치 등 외부재원을 적극 끌어오는 일이 최우선 돼야 할 것이라는 지적이다.

전통문화도시 조성이나 국제해양관광단지 추진 등은 물론 RFT산업밸리 조성도 국가사업으로 반영되거나 민간자본을 유치해야 물꼬를 터갈 수 있으며, 태권도공원 조성이나 신재생에너지 테마파크 추진도 안정적인 국비 확보가 선행돼야 가능한 사업들이다. 이에 따라 도와 시·군이 ‘1프로젝트’ 추진을 위한 별도의 추진팀을 구성, 분기별로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국비 등 외부재원 확보를 위해 긴밀한 공조에 나서는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