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정어업면허 확대해 달라"
"한정어업면허 확대해 달라"
  • 박기홍기자
  • 승인 2007.08.21 18: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道 어업인 간담회 70여개 건의 '봇물'
도내 어업인들이 FTA 체결 등 개방 파고와 각종 경영 애로에 시달리고 있다며 건의사항을 봇물처럼 쏟아부었다.

21일 전북도에 따르면 현장에서 어업인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난 5월 초부터 두 달 동안 8회의 어업인 애로사항 청취와 활성화 방안 마련 간담회를 한 결과 무려 70여 건의 각종 건의사항이 무더기로 접수됐다. 분야별 건의를 분석하면 각종 제도 개선과 관련한 건의가 23건으로 사업비 지원 건의(23건)와 똑같았고, 나머지는 쓰레기 처리, 생태관 건립 등에 관한 것이었다.

특히 군산과 김제, 고창, 부안군 어업인을 대상으로 실시한 이번 간담회에는 240여 명이 참석, 한정어업 면허확대 및 기간연장 등 각종 제도와 관련한 개선을 요구하는 건의와 구시포항 준설 등 사업비 지원을 위한 건의가 다수를 이뤘다.

간담회에서 어민들은 매년 1년씩 한정돼 있는 한정어업 면허기간을 3년으로 연장하고 양식장도 재해보험에 포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곰소젓갈 클러스터 조성과 판매장의 저온저장시설 구축 등 기반시설 확충이 시급하다고 저마다 입을 모으기도 했다. 어민들은 또 민물고기 생태관 건립, 장마철 금강상류 쓰레기 처리 문제, 가력도 선착장 이관, 새만금 방조제 24시간 개방 등을 강력히 요구했다. 어민들은 갈수록 어족자원이 고갈되고 있는 상황에서 자유무역 시대의 진전으로 경영난이 심화되고 있다며 정부와 관련기관의 지원 폭 강화를 주문하고 나섰다.

군산지방해양수산청은 이와 관련, 국가어항인 구시포항의 크레인과 바지선 시설을 위한 내년도 국가예산 확보에 나서기로 해 주목을 받고 있다. 또 2천800여ha에 달하는 양식장의 개선을 위해 갯벌연구센터에서 방안을 강구한 후 도에 통보키로 하는 등 기관간 공조의 모습도 어민들의 관심을 끌었다. 도는 중앙부처와 다른 기관에서 해결할 사항은 강력히 건의하고 예산확보가 필요한 부분은 국비와 지방비 확보에 총력전을 기울여 나갈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