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산업 클러스터 사업 방향 오리무중
식품산업 클러스터 사업 방향 오리무중
  • 남형진기자
  • 승인 2007.09.05 18: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 구체전략 보완 필요성 제기
전북도가 지역 발전을 위한 신성장 동력 중 하나로 꼽고 있는 식품산업 클러스터 조성사업의 성공을 위해서는 기업유치 연계 방안 등 구체적인 실행계획이 조속히 수립되어야 한다는 지적이다.

5일 전북도는 도정 현안 전략회의를 열고 신성장 동력 사업으로 육성중인 식품산업 클러스터 조성사업의 본격 추진을 실무적인 논의를 벌였다.

이날 전략회의는 민선 4기 들어서 1년여 동안 준비돼 왔던 식품산업 클러스터 조성 사업 추진의 방향을 정리하기 위한 자리였지만 최종 결정은 다음 회의로 미뤄졌다.

그동안 논란이 일었던 일부 쟁점 사항에 대해서는 대략적으로 내부적인 입장이 정리됐으나 식품산업 클러스터 조성에 따른 파급 효과를 극대화 할 관내 특화 업체 및 대표 식품 선정과 관련 기업 유치를 위한 연계 방안 등에 대한 구체적인 전략이 미흡하다는 지적에 따라 보완 작업의 필요성이 제기됐기 때문이다.

이날 도가 쟁점을 정리한 사항은 권역별 특화생산기반을 조성하는데 있어서 1차 원료생산의 조직화 및 규모와는 농림수산국이, 가공시설의 현대화, 브랜드화는 전략산업국이 추진토록 했다.

사용처에 대해 논란이 있었던 균특예산 200억원 활용에 있어서는 농림부의 지역특화품목육성사업 지침에 근거해 사용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이 경우 사업 추진이 하드웨어 중심으로 가게 되는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소프트 웨어 부분은 내년도에 신규 사업으로 추진해 나가기로 의견을 모았다.

하지만 문제는 식품산업 클러스터 조성 사업의 근본 취지가 지역내 관련 산업의 육성을 통해 부가 가치를 창출하고 이에 더해 외부 기업의 투자를 이끌어 내겠다는 것이 도의 청사진이지만 현재까지 기업 유치에 대한 뚜렷한 전략은 없다는 점은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현재 도의 사업 컨셉과 맞는 외국계 기업 20여개와 국내 다수의 기업체를 타깃 기업으로 삼고 있으나 이들 기업들에 대한 정보 파악은 미흡한 수준이다.

뿐만 아니라 사업 추진을 위한 내년도 예산 확보가 여전히 불안한 것도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도가 요구해 놓은 내년도 사업비 32억5천만원은 현재 기획예산처에서 3억원(용역비)만 반영돼 있어 내년도 국비 확보 여부가 사업 추진의 성패를 좌우할 시급한 과제로 제시되고 있다.

민선 4기 전북도가 핵심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식품산업 클러스터가 내년부터 정상 궤도에 안전하게 진입하기 위해서는 내부 추진 방향 조기 결정하고 국가 예산 확보에 총력적을 쏟아야 한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