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형문화유산 전당 건립비 증액
무형문화유산 전당 건립비 증액
  • 박기홍
  • 승인 2007.10.15 0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형문화유산 전당 건립을 위한 내년도 예산이 극적으로 부활돼 적기추진의 청신호로 작용하고 있다.

14일 전북도에 따르면 무형문화유산 전당 건립을 위한 내년도 사업비가 단 한 푼도 계상되지 않은 상태에서 국회 문화관광위원회가 최근 36억원의 사업비를 증액, 적기건립의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국회 상임위에서 내년도 예산이 반영됐지만 정부 안에는 포함되지 않았던 사업비여서 향후 심의 과정에서 또 다른 논란이 우려된다. 이로 인해 도와 정치권의 부활 예산 사수를 위한 입체적인 협력과 노력이 절실하다는 지적이다.

도 산림환경연구소 부지에 총 사업비 493억원을 투입해 지을 무형문화유산 전당 건립은 작년 말까지 전체 사업비의 4%인 20억원만 투자됐다. 도는 이와 관련, 내년도 사업추진을 위해 관련부처에 50억원을 요구했지만 기획예산처는 아직 실시설계가 나오지 않았고, 타당성 재검증을 해 총사업비를 최종 확정해야 한다며 전액 미반영한 바 있다.

정부 안에 예산이 반영되지 않아 올해 11월 중 설계 당선작을 발표하고 내년 6월에 실시설계를 완료, 같은 해 8월에 착공하겠다는 기존의 계획에 초비상령이 떨어졌다. 도와 정치권은 이와 관련, 국회 상임위 심의에서 내년도 예산 반영 필요성을 적극 설파한 결과 36억원이 살아나게 됐다. 도의 한 관계자는 “국회 상임위에서 살아난 예산은 아직 장담하기 이른 사업비”라며 “정치권과 협조하여 국회 최종심의에 통과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지역민들은 “무형문화 유산의 세계화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 전당 건립을 서둘러야 할 것”이라며 “국회 심의 과정에서 내년도 국가예산을 반영하고 곧바로 착공에 들어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박기홍기자 khpark@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