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시, 외국인 계절근로자 입국 시작
남원시, 외국인 계절근로자 입국 시작
  • 남원=양준천 기자
  • 승인 2024.03.29 13: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원시는 본격적인 영농철을 앞두고 29일 라오스 외국인 계절근로자 18명이 입국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입국한 계절근로자는 지난해 10월 라오스 노동사회복지부와 MOU를 체결하고 12월 라오스 루앙프라방시 현지에 출장하여 직접 선발한 근로자들이다.

앞으로도 농가 필요시기에 맞춰 라오스 계절근로자 41명이 추가로 입국할 계획이다.

남원시는 지난 2022년부터 몽골 달란자가드군, 세르겔렝군과 업무협약을 맺고 외국인 계절근로자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운영 중에 있으며, 2023년에는 MOU 체결 국가 및 결혼이민자 가족 초청으로 114농가에 213명이 근로하였다.

올해에는 라오스뿐만 아니라 MOU 체결 국가인 몽골에서도 65명이 입국하고, 결혼이민자 가족 초청으로 베트남, 네팔, 캄보디아 등에서 242여명이 입국하여 농가 인력난 해소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날 입국한 계절근로자는 남원의료원에서 마약검사를 진행하고, 농가주 및 근로자 준수사항 교육과 입국 환영식을 갖고 농가에 배치되어 5개월간 파프리카, 상추, 복숭아 등 농작업에 일손을 보탤 예정이다.

또한, 올해 처음 시행하는 공공형 계절근로자 30명도 4월에 입국하여 단기간 인력이 필요한 소규모 농가에 일손을 돕는다.

남원시 관계자는 “갈수록 심화되는 농촌 인력부족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외국인 계절근로자와 더불어 농촌인력중개센터 운영 등 농가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남원=양준천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