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세진 평론가, 에세이 ‘뭐 저런 대통령이 다 있나’ 펴내
장세진 평론가, 에세이 ‘뭐 저런 대통령이 다 있나’ 펴내
  • 김미진 기자
  • 승인 2024.03.27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세진 평론가가 에세이 ‘뭐 저런 대통령이 다 있나(지식과감성#·1만8,000원)’를 펴냈다.

 지난 2022년 5월 펴낸 ‘뭐 저런 검찰총장이 다 있나’ 이후 ‘뭐 저런~’ 시리즈 2탄인 셈으로, 어통령(‘어쩌다 대통령’을 줄인 말) 시대를 살게된 세상을 직격하고 있는 책이다.

 ‘뭐 저런 대통령이 다 있나’에는 편당 원고지 10장 안팎의 짧은 글 87편이 실려 있다. 다소 긴 글도 있지만, 일부를 빼곤 1~5부 글은 발표 및 쓴 시기가 빠른 것부터 앞에 실려 있다. 일간신문 등에 이미 발표한 것들도 있고, 미발표작들도 상당수 있다. 몇 편을 제외하곤 대부분 어통령 시대 벌어졌거나 벌어지고 있는 미치고 뒤틀린 정치 등 사회현실에 대해 꼬집는다.

 장 평론가는 “교단을 떠나면 그렇게 까거나 씹는 글 쓰지 않으며 살지 싶었는데, 본의 아니게 어통령 시대를 사는 처지가 돼서 그런지 오히려 미치고 팔짝 뛸 일이 수시로 벌어지거나 일어나고 있어 쓴 책이기도 하다”며 “내가 어통령 시대 뒤틀려있는 온갖 사회현실을 지적하고 비판하는 건 궁극적으로 잘못되어 있음을 바로잡자는 것일 뿐이다. 나름 어통령 시대를 살아가는 법이기도 하다. 다른 의도는 없다. 그러니까 어떤 개인이나 집단을 겨냥한 ‘펜의 힘’ 발휘는 아니란 것을 밝혀둔다”고 말했다.

 김미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