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대교수 준법투쟁 시작…집단·개별 사직서 제출 ‘속속’
의대교수 준법투쟁 시작…집단·개별 사직서 제출 ‘속속’
  • 최창환 기자
  • 승인 2024.03.25 1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점점 커지는 의대교수 집단사직 움직임. 연합뉴스 제공
연합뉴스 제공

정부의 의대증원 반발한 전공의들의 의료현장 이탈 6주째에 이어 2천명의 의대증원과 관련된 각 대학별 정원 배정 등으로 쌓였던 의정(醫政)간의 갈등의 골이 이제는 의대교수들의 집단 및 개인별 사직서 제출로 터져나오고 있다. 의료계의 불만이 의대교수들의 ‘준법투쟁’을 야기하면서 사실상 의료체계 붕괴의 서막을 열게 됐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실제,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전의교협)도 정부의 2천명 의대 입학정원 확대 및 배정이 철회되지 않을 경우 지금의 의대교수 사직 등 의료계의 반대 투쟁은 더욱 거세질 것이라는 입장을 내놓았다. 이처럼, 정부와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면서 그동안 상급 종합병원 등에서 치료를 받던 암환자와 위중증 환자들의 피해 발생이 우려되고 있다.

전북특별자치도내 전북대학교 의과대학과 원광대학교 의과대학 교수들도 25일 자신들의 요구(의대증원 원점 검토)가 관철될 때까지 기 예고해 왔던 집단 및 개인별 사직서 제출과 동시에 주 52시간 근무 등 준법투쟁 나서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의대교수들의 집단사직이 현실화 되면서 아직껏 병원에 남은 핵심 의료 주축인 전임의, 전문의 등 의료진들의 혼란이 더욱 가중될 것으로 보인다. 외래 진료와 수술 등이 축소될 수도 있다. 전무후무한 의료 공백사태가 발생되고 있는 것이다.

전북대학교 의대교수 비대위는 이날(25일) 성명서를 통해 “전북대학교 의과대학과 전북대학교 병원 교수들은 사직서를 제출한다. 정부는 타당한 근거 제시 없이 2천명 증원과 현실을 고려치 않은 정책패키지를 발표해 전공의 들과 학생들의 이탈을 조장했고 의과대학 교육과 대학병원 진료현장의 파행을 야기했다“며 “우리 교수들은 고되고 힘들지만 환자 곁을 지키며 최선을 다했고 지속적 정부에 전향적인 태도변화와 객관적 자료를 통한 정원 결정과 정책패키지 재논의를 요구했다”고 밝혔다.

성명서에는 또 “우리 교수들은 사태의 해결을 엄중히 촉구한다. 정부 태도에 변화가 없으면 교수들의 사직과 점진적인 진료 축소는 불가피하다”면서 “향후 일어나는 의료 파행과 모든 피해는 전적으로 무능과 불통으로 임한 정부의 책임이다. 우리 교수들은 최선을 다해 환자의 곁을 지키려 노력하겠지만, 정부의 무능한 불통 정책으로 인한 피해를 더 이상 묵과할 수 없게 됐다”고 강조했다.

신병수 전북대의대 비대위원장은 “정부의 대화제안은 의료계에서 생각했던 것과는 전혀 무관하고 다르다. 다만, 우리 교수들은 사직서가 처리되기 전까지는 환자 곁을 지킬 것이다”며 “부산에 안과의사가 무리해서 과로사 하는 사례가 나올 정도로 지금 의료현장은 지칠대로 지쳐있다. 이를 고려해 병원에 남은 의료진들도 52시간 근무를 진행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원광대학교 의과대학 비대위도 25일 “대학병원 내 임상교수까지 하면 전체 교수 160명 중 10명을 제외하고 90%이상이 의대교수직 사직 제출 의견에 뜻을 모았다. 약 130여명의 교수들이 사직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최창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