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공업지역 내 대기오염물질 배출사업장 집중 점검 강화
전주시, 공업지역 내 대기오염물질 배출사업장 집중 점검 강화
  • 배청수 기자
  • 승인 2024.03.25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시청 전경
전주시청 전경

전주시가 매년 반복되고 있는 봄철 고농도 미세먼지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전주 1·2 산업단지내 대기오염물질 배출사업장에 대한 집중 단속에 나서기로 했다.

25일 전주시에 따르면 시민들의 호흡기 건강권 보장을 위해 이달부터 오는 5월까지 ‘봄철 미세먼지 저감 대책의 일환’으로 공업지역 대기오염물질 배출사업장에 대한 집중 단속을 벌인다고 밝혔다.

시는 우선 ‘2024년도 배출시설 통합 지도·점검 계획’에 따라 중점 사업장을 선정해 오염도 검사를 실시하게 된다. 첨단감시장비인 드론을 활용하고, 환경오염행위 감시·단속을 위한 민간환경감시단을 운영하는 등 대기오염물질 배출사업장에 대한 관리를 강화할 계획이다.

주요 점검 대상은 전주 1·2산업단지인 팔복동 공업지역내 먼지와 황산화물, 질소산화물 등 대기오염물질을 배출하는 사업장이다. 이들 업체들을 대상으로 대기환경보전법에 따라 △배출시설·방지시설 비정상 가동 여부 △무허가(미신고) 시설 운영 여부 △대기 자가측정·운영일지 적정 관리 여부 등을 집중 점검할 방침이다.

특히 11개 대기오염물질 배출사업장에 대해서는 굴뚝에서 시료를 채취한 후 보건환경연구원에 오염도 검사를 의뢰해 대기 배출허용기준 준수 여부를 확인하는 등 적극적인 사전 예방 관리에 나설 예정이다.

시는 또 환경감시용 드론 활용을 병행해 주요 대기오염물질(미세먼지 등 9개 항목)의 객관적인 데이터를 수집하고, 대기오염 우려 지역을 실시간 모니터링해 사업장의 관심도와 경각심을 높이는 등 점검의 실효성을 높일 예정이다.

이밖에도, 시는 주·야간과 휴일 취약시간대까지 빈틈없는 감시활동이 이뤄질 수 있도록 팔복동 공업지역 인근 주민으로 구성된 민간환경감시단을 활용해 △소각시설 매연 등 대기오염물질 배출행위 △악취 발생·폐기물 불법소각 행위 등을 연중 감시하게 된다. 시는 점검 시 적발된 위반사항에 대해서는 대기환경보전법에 따라 엄중 조치키로 했다.

김용삼 전주시 복지환경국장은 “시민들의 호흡기 건강권을 보장해 나가기 위해 지속적인 지속적인 단속과 함께 환경 오염 사각지대를 관리해 나갈 방침이다”며 “산업단지내 배출업소를 대상으로 각종 불법행위를 근절하고, 대기오염원 감시체계 강화를 통한 대기질 개선에 최선을 다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배청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