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중 자가 발전기’ 에너지 생성 메커니즘 밝혔다
‘수중 자가 발전기’ 에너지 생성 메커니즘 밝혔다
  • 연합뉴스
  • 승인 2024.03.21 14: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연구진이 ‘수중 자가 발전기’ 에너지 생성 메커니즘을 규명해 다양한 수중 환경에서의 자가 발전기 설계 원천기술을 확보했다.

 수중 자가 발전기는 전극과 전해질로 구성되는데, 전극과 전해질의 상호 작용을 해석해 발전기 성능 향상을 위한 에너지 생성 메커니즘을 제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한국생산기술연구원은 섬유솔루션부문 김시형 선임연구원이 한양대 기계공학과 최준명 교수, 한국화학연구원 고기능고분자연구센터 김현 선임연구원 연구팀과 함께 수중에서의 전기에너지 생성 원리인 ‘피에조아이오닉 효과’(Piezoionic Effect)를 규명했다고 21일 밝혔다.

피에조아이오닉 효과는 전해질 내에 담긴 물체에 기계적 압력을 가했을 때 물체 내에서 일어나는 이온 이동 현상을 말한다.

전기 에너지 생산을 위해 전자 대신 이온을 활용하는 기술은 세계적으로도 아직 초기 단계에 머물러 있다.

공동 연구팀은 염화이온을 기반으로 하는 다양한 염화물 내에서 이온의 특성과 수중 자가 발전기의 에너지 생성 상호관계를 분석했다.

그 결과, 이온 전도도가 높을수록 수중 자가 발전기 성능이 우수하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또 밀도범함수이론을 접목해 수화(Hydration)된 이온의 구조적 강도가 낮을수록 성능이 우수하다는 점도 밝혔다.

특히 분자 동역학 시뮬레이션을 통해 외부 압력이 가해졌을 때의 이온 입·출입 상황을 정확하게 모사해 피에조아이오닉 효과를 분자 스케일에서 재확인하는 데도 성공했다고 설명했다.

김시형 선임연구원은 “수중 자가 발전기는 물이 있는 곳이면 어디서든 에너지를 만들 수 있어 잠재력이 크지만, 설계기술 부재로 실제 적용에는 한계가 있었다”며 “그동안 규명되지 못했던 이온 현상을 실험과 계산을 통해 파악할 수 있게 돼 해양에너지 발전뿐 아니라 의류형·인체 삽입형 등 다양한 환경 맞춤형 수중 자가 발전기 개발이 가능해졌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 성과는 재료 및 에너지 분야 국제 학술지 ‘어드밴스드 에너지 머터리얼즈’에 실렸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