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주년 완주군 통합관제센터, 안전지킴이 역할 ‘톡톡’
10주년 완주군 통합관제센터, 안전지킴이 역할 ‘톡톡’
  • 완주=배종갑 기자
  • 승인 2024.03.21 15: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4시간 실시간 모니터링… 강력범죄·교통사고·재난 신속 대응
완주군 통합관제센터

 10년 차를 맞은 완주군 통합관제센터가 주민들의 안전지킴이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21일 완주군에 따르면 CCTV 통합관제센터는 지난 2014년 도내 군 최초로 개소했다.

 현재 관제요원 12명이 533개소 1,128대의 CCTV를 4조 3교대로 365일 24시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있다.

 지난해만 강력범죄, 교통사고, 재난 및 화재 대응 등에 576건의 영상정보를 제공했으며, 관제요원 모니터링에 의한 경찰 출동 80건, 차량 도난이나 자살 의심 등에 따른 수배차량 알리미 등록은 154건에 달한다.

 지난해 6월에는 관제요원이 CCTV 분석으로 실종 치매노인을 찾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고, 이에 완주경찰서는 공로를 높이 평가해 감사패를 수여하기도 했다.

 이외에도 화재나 폭행, 교통사고가 발생하자 신속하게 경찰에게 연락을 취해 큰 사고로 번질 수 있는 사안을 원천 차단한 사례도 있었다.

 완주군은 통합관제센터 역할을 계속해서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지난해부터 통합관제센터 운영 및 방범 CCTV 설치 사업을 군정 100대 중점사업으로 선정하고, 주민참여예산 마을방범용 CCTV 설치사업, 범죄취약지역 방범용 CCTV 설치사업, 안전한 밝은거리 조성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다. 향후 24개소에 87대의 CCTV를 설치할 계획이다.

 유희태 완주군수는 “군민이 안전하고 편안한 생활을 보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앞으로도 삼봉지구 2단계, 미니복합타운 등 대규모 개발사업으로 CCTV 설치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돼 효율적인 관제가 이뤄질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완주=배종갑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