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자치도, 메카노바이오활성소재 혁신의료기기 실증센터 착공
전북자치도, 메카노바이오활성소재 혁신의료기기 실증센터 착공
  • 김성아 기자
  • 승인 2024.03.20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특별자치도는 ‘메카노바이오활성소재 혁신의료기기 실증센터’ 실시설계가 마무리됨에 따라 20일 전북대학교에서 착공식을 개최했다.

 전북특별자치도가 차세대 혁신 의료기기 개발을 본격 추진한다.

 전북특별자치도는 ‘메카노바이오활성소재 혁신의료기기 실증센터’ 실시설계가 마무리됨에 따라 20일 전북대학교에서 착공식을 개최했다.

 이날 착공식에는 김종훈 전북자치도 경제부지사, 우범기 전주시장, 양오봉 전북대학교 총장, 박찬희 센터장, 산업통상자원부 등이 참석했다.

 메카노바이오활성소재 혁신의료기기 실증센터는 지난 2022년 산업통상자원부 산업혁신기반 구축사업 공모 선정에 따라 추진되고 있다.

 이를 통해 차세대 융복합 혁신 의료기기 개발로 신산업을 창출하고 선제적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유효성, 안전성, 사용적합성 평가 실증 등을 지원, 전주기적 실증체계를 조성하겠다는 것이다.

 센터는 올 12월 완공을 목표로 총사업비 215억원(국비 100억원, 도·시비 각각 50억원, 대학 15억원)이 투입해 전북대학교 내에 지상 3충, 연면적 1,168㎡(약 353평)로 개발 및 평가지원 장비 등 22종의 규모로 구축된다.

 센터는 특히, 기존에 구축된 ‘중재적 메카노바이오 기술융합 연구센터’와 연계될 경우 중재 의료기기에 대한 제조 및 물리화학적 평가로 원스톱 체계의 기업지원 전주기 체계가 조성될 것으로 보인다.

 김종훈 경제부지사는 “지역 특화 기반 조성이 정부와 지역이 연계해 국가 핵심전략 산업 육성이라는 목표 달성으로 나아가기 위한 필수 조건이라고 생각한다”며 “전북자치도가 아시아 보스턴이라는 청사진을 달성해 나가기 위해 기업, 학계,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과 함께 핵심 첨단기술을 기반한 바이오 특화단지 유치 등 생태계 구축에 적극 나서겠다”고 말했다.

 한편, 메카노바이오 활성소재는 스마트 생체재료를 넘어서 전기자극, 자기장, 고에너지, 음향방출의 기계적 신호에 반응해 조직재생, 암치료 등에 활용돼 다양한 바이오 분야에 차세대 기술로 각광받고 있다.

김성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