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집중관리구역 지정 사업 부활해야
미세먼지 집중관리구역 지정 사업 부활해야
  • 김슬기 기자
  • 승인 2024.03.19 18: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몽골 동쪽에서 발원한 황사가 북서풍을 타고 실려내려오면서 17일 전북지역에 올해 첫 황사가 발생했다. 이수훈 기자
몽골 동쪽에서 발원한 황사가 북서풍을 타고 실려내려오면서 지난 17일 전북지역에 올해 첫 황사가 발생했다.   전북도민일보 DB.

환경부에서 추진했던 미세먼지 집중관리구역 지정 사업을 재추진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전북의 첫 황사가 시작되는 등 미세먼지가 다시 심해지면서 도민들이 불편이 커질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19일 전북특별자치도에 따르면 환경부와 함께 지역별 특성에 따라 맞춤형으로 미세먼지 저감 및 주민건강 보호를 위한 예산을 우선적으로 지원하는 미세먼지 집중관리구역 지정 사업을 진행했다.

이는 미세먼지 또는 초미세먼지 연평균농도가 환경기준(각각 50㎍/㎥, 15㎍/㎥)을 초과하거나 어린이집·유치원 등 취약계층 이용시설이 집중된 지역을 지정하는 사업이다.

이에 도는 초미세먼지 15㎍/㎥를 초과하는 만성동 일원을 전주시에서 계획안을 작성 지난 2020년 미세먼지 집중관리구역으로 지정했다.

지정 후 미세먼지 저감 및 주민건강 보호를 위해 어린이집 등 8곳에 방진막을 설치하고 미세먼지 신호등, 안내판, 승강장 등을 설치했다.

문제는 지난 2021년 이후 환경부의 국비지원금이 없어지면서 더 이상의 미세먼지 집중관리구역 사업이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그 결과 만성동의 미세먼지 취약계층 이용시설은 8곳에서 15곳으로 늘어났지만, 사업이 중단되면서 추가적인 지원이 이뤄지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코로나19로 인해 중국공장의 가동률이 떨어지면서 미세먼지의 농도가 낮아져 해당 사업에 대한 환경부 등 정부의 관심 밖으로 밀려남에 따른 것으로 파악됐다.

하지만 미세먼지가 다시 기승을 부리는 데다 이 같은 현상이 지속될 가능성이 큰 만큼 사업의 필요성이 제기, 재추진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각 지자체에서 계획안을 작성하고 환경부에 제출하는 만큼 해당 사업의 활성화를 위해 전북도에서 나서 14개 시군을 독려해야 한다는 지적도 더해지고 있다.

전북자치도 한 관계자는 “미세먼지 집중관리구역 지정에 대해 관심이 있는 시군의 의견 듣고 지정할 의사가 있으면 지정되도록 노력하겠다”며 “국비 사업이 부활할 수 있도록 건의하고 사업을 활성화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김슬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