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자치도내 의대교수들…환자 대신 제자(전공의)들 편에 서나
전북자치도내 의대교수들…환자 대신 제자(전공의)들 편에 서나
  • 최창환 기자
  • 승인 2024.03.19 1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일 오후 전북대학교 의대 2호관 해부학교실 내부가 한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수훈 기자
전북 한 대학교 의학대학 내부가 한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전북도민일보 DB.

전북자치도내 전북대학교병원과 원광대학교병원 등 상급종합병원의 의대 교수들과 임상교수요원들이 환자 곁을 지키기 보다는 제자(전공의)들 편에서는 모양새를 취하게 되면서 한달째 지속되는 의료대란의 조기 종식을 바라는 도민들과 환자들 깊은 우려감을 자아내고 있다.

정부의 의대증원과 관련된 강공 드라이브에 맞춰 집단사직 예고로 대처하면서 도내 상급 종합병원 의대 교수들과 임상교수요원들이 오는 25일자로 집단 사직키로 결의하고 나섰다. 지역내 의료체계 붕괴가 가시화될 것으로 보임과 동시에 암환자 및 위중증환자들 치료와 관련된 의료체계도 ‘전면 올스톱’ 될 수 있기 때문이다.

19일 전북대학교 의과대학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는 지난 18일 오후 대책회의를 열고 오는 25일부터 교수 사직서를 제출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다만, 제출 방법은 유동적으로 결정키로 했다. 전북대 의과대학 비대위 관계자는 “정부가 전공의 등에 대한 면허정지 처분 등 행정처분 조치에 맞서 전국 비대위의 결정과 마찬가지로 사직서를 제출하기로 했다”며 “교수 개별적으로 사직서를 제출한다”고 말했다.

원광대학교 의과대학 비대위도 집단사직에 동참하며 “오는 25일 사직서 제출을 결정한 전국 비대위 회의 결과와 뜻이 같다. 아직은 구체적으로 결정된 것은 없다”고 설명하기도 했다.

이같은 의과대학 교수와 상급 종합병원내 임상교수요원들의 집단 사직 선언을 놓고 도내 상급 종합병원내 입원해 있는 암환자와 중증환자를 비롯한 보호자들은 전공의에 이은 전문의료진들의 의료현장 이탈 선언에 대해 큰 실망감을 자아내고 있다.

한 상급종합병원에서 중증 심혈관 질환으로 치료받고 있는 A씨는 “1년전부터 건강에 이상이 생겨 정기적으로 진료를 받고 있는데, 전문의료진 이탈이후 몸에 문제가 생길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하는 지 고민스럽다”며 “정부와의 이견이 있더라도 환자들 곁을 지켜야 할 것이다. 다소간 시간이 걸리더라도 양자가 대화로서 문제를 해결했으면 한다”고 촉구했다.

정부 역시 물러설 뜻이 없음을 분명히 했다. 정부는 이날 의대 증원에 반발해 의료 현장을 이탈한 전공의 1천308명에게 즉시 소속 수련병원에 복귀하라는 업무개시명령을 공시 송달했다. 또한 형사고발 조치시 의료법 66조에 따라 최대 1년간의 면허자격 정지를, 88조는 3년 이하의 징역이나 3천만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할 수 있다.

보건복지부 한 관계자는 “의료인의 집단 진료 중단 행위는 국민의 건강과 생명에 막대한 지장을 초래할 우려가 있으므로, 업무개시명령서를 확인하는 즉시 소속 수련병원에 복귀해 환자 진료 업무를 개시해 주시기 바란다”며 “정당한 사유 없이 업무개시 명령을 거부하는 경우 의료법 제66조 및 제88조에 따라 처분·형사고발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최창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