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대교수들 집단사직 대신 적극 중재 나서길
의대교수들 집단사직 대신 적극 중재 나서길
  • .
  • 승인 2024.03.18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대 증원을 놓고 강대강 대치 중인 의정 갈등이 장기화하고 있는 가운데 환자 진료의 최후의 보루나 다름없는 의대 교수들이 집단 사직을 예고하면서 진료 현장의 파국과 환자들의 돌이킬 수 없는 피해가 우려된다. 의대 교수들의 ‘집단 사직’ 강행 선포는 징계위기를 맞고 있는 제자들을 보호하고 정부에 사태 해결을 촉구하는 의미라고 하지만 생명을 위협받고 있는 환자치료보다 더 중요한 게 뭔지 묻지 않을 수 없다.

전북대병원과 원광대병원 등 전국의 20개 대학 모임인 전국 의과대학 교수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는 지난 15일 온라인 화상회의를 열어 의료대란과 관련된 정부의 입장 변화가 없을 경우 오는 25일부터 대학별로 교수직 사직서를 제출하겠다고 밝혔다. 집단사직서 제출 결의에는 의대 교수는 물론 병원에 남은 임상교수요원들까지 과반수 이상이 동참 의사를 밝혀 전국의 상급종합병원 운영이 올스톱 될 위기를 맞고 있다.

이들이 집단사직 개시 시점으로 잡은 25일은 정부로부터 행정처분 사전 통지서를 받은 전공의들의 의견 제출 마감날이다.

전공의 징계와 의료대란 사태 해결을 촉구하기 위한 대정부 압박 카드로 보인다.

비대위는 “각 대학의 의대 교수들이 전공의의 집단행동을 적극 지지한다”고 강조했다. 정부의 부당한 행위에 대해 의대 교수들이 집단 사직을 해서라도 정부의 방침에 맞서겠다는 강한 의지를 표명한 듯하다.

비대위는 그러면서 “다만 교수들은 사직서를 내더라도 사직서가 수리되기 전까지는 환자 진료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하지만 정부는 의대 정원 2,000명 증원은 논의 대상이 아니라고 일축하고 있다. 의정 간 갈등과 대립이 평행선을 달리면서 이 순간에도 병마와 사투를 벌이고 있는 중증 위급환자들만 진퇴양난의 피해가 우려되는 처지에 내몰리고 있다.

의대 교수들은 마지막 순간까지 본분을 저버리지 말아야 한다. 집단사직 대신 징계위기에 처한 제자들을 설득하면서 정부를 상대로 사태 해결의 중재자 역할에 적극 나서 주길 촉구해 마지않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