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공천자, 총선 투표율 높이기 선거전
민주당 공천자, 총선 투표율 높이기 선거전
  • 특별취재반
  • 승인 2024.03.17 1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전북지역 공천자들이 총선 투표율을 올리기 위한 전략 마련에 골몰하면서 선거법 위반 비상 경계령을 내렸다.

제22대 총선을 앞두고 더불어민주당 전북지역 공천자들이 총선 투표율을 올리기 위한 전략 마련에 골몰하면서 선거법 위반 비상 경계령을 내렸다.

그동안 진행됐던 총선 관련 여론조사와 민주당 공천은 당선의 정치 정서를 생각하면 정작 4·10 총선 투표율이 낮을 것으로 정치권은 전망했다.

특히 민주당 비례대표 위성정당인 더불어민주연합이 낮은 지지율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현실에 전북의 총선 투표율은 비례대표 선거 승패와 연결돼 있다는 것이다.

17일 전북정치권에 따르면 민주당 이성윤 후보, 국민의힘 정운천 후보, 진보당 강성희 후보가 경쟁하는 전주을 선거구를 제외한 전북 9개 선거구는 민주당 후보의 우세가 투표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섞인 분석을 내놓고 있다.

민주당 각 후보 캠프가 22대 총선에서 최다득표, 최고 득표율을 총선 전면에 내걸고 있는 것도 4·10 총선 투표 하락을 막고 지지층의 투표 동기를 부여하기 위한 전략이다.

군산·김제·부안 을 선거구의 민주당 이원택 후보측 관계자는 “총선에서 전국 최고 득표율을 목표로 삼고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현 시점에서 관건은 민주당, 이원택 후보 지지층이 총선 투표에 많이 참여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전주병 정동영 후보측도 “지난 15대, 16대 총선의 영광을 재연하는 것이 목표”라며 “국민의 신성한 권리인 참정권을 적극 행사할 수 있도록 투표 독려 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정동영 후보는 15,16대 총선 당시 전국 최다득표, 최고 득표율을 기록한 바 있다.

익산갑 이춘석 후보도 전국 최다득표율 후보군에 오르고 있다.

이 후보는 지난달 21일 민주당 경선에서 승리한 이후 한 달여 가깝게 후보 경선때처럼 지역을 돌며 발품을 파는 등 강행군을 벌이고 있다.

민주당 후보들이 치열한 경선을 치르고도 본선을 겨냥해 강행군에 가까운 총선 행보를 하고 있는 것은 전북지역 높은 투표율로 1명이라도 더 많은 비례대표 의원을 견인하기 위한 것이다.

민주당 중앙당 관계자는 “윤석열 정부의 검찰독재를 멈추기 하려면 국회 과반의석이 아닌 절대 의석이 필요하다”며 “표결로 이뤄지는 국회 특성을 생각하면 비례대표 한 두석이 세상을 바꾸는 힘”이라고 주장했다.

이같은 흐름속에 민주당 공천자들 대부분 선거법을 위반하지 않기 위해 지나칠 정도로 조심하고 있다.

민주당 A후보는 “우리나라 선거법이 현실에 맞지 않을 정도로 과한 측면이 있다”며 “자칫 선거법 덫에 걸려 총선 이후에도 곤혹을 치를 수 있어 애매한 사안은 선관위에 직접 문의하고 있다”고 한숨을 토했다.

 

특별취재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