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 ‘계약 EASY’ 도입 등 계약업무 대폭 개선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 ‘계약 EASY’ 도입 등 계약업무 대폭 개선
  • 남형진 기자
  • 승인 2024.03.17 1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 전경.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 전경.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교육감 서거석)이 계약업무의 청렴도 확보 등을 위해 ‘계약 EASY’제도 도입 등 계약 업무 전반에 대해 대대적인 개선 대책을 추진한다.

17일 도교육청은 “행정 미숙이나 업무역량 부족으로 발생하는 행정 신뢰도 저하를 예방하고 청렴도를 높이기 위해 ‘2024년 계약업무 운영 개선방안’을 수립, 소속기관 및 각급 학교에 안내했다”고 밝혔다.

이번 계약업무 운영 개선방안은 지난해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평가 우수기관 벤치마킹과 전국 시·도교육청 업무 분석을 통해 마련한 것이다.

세부적으로는 △계약담당자 전문성 및 역량 강화 △계약업무 지원 확대 △업체-발주기관 간 신뢰도 제고 △소통·협력·홍보 등 총 4개 분야 15개 업무로 구성돼 있다.

전북교육청은 우선 계약교육 대폭 확대 및 계약실무 편람 제작을 통해 담당자의 역량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각 지역 교육지원청과 학교를 잇는 ‘이음교육터’도 도입해 동아리, 분임토의, 컨설팅, 멘토링 등 다양한 방식으로 학교의 계약업무를 지원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계약 EASY’제도도 신설된다. 이는 학교가 계약업무 추진시 겪는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1대1 맞춤형 컨설팅, 학교입찰 적격심사 지원, 저경력자를 위한 멘토링제, 학교시설공사지원단 운영 지원 등을 하게 된다.

이와 함께 계약 만족도 조사, 청렴계약 소식지 ‘청렴계약通’을 발간해 지역과의 협력, 소통도 강화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서거석 교육감은 “행정미숙이나 업무역량 부족으로 전북교육의 이미지와 위상이 떨어지는 일은 없어야 할 것”이라면서 “계약업무 운영 개선안을 모든 직원이 꼼꼼하게 숙지해 더 청렴한 전북교육을 실현해 나가는 데 앞장서달라”고 당부했다.

남형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