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내달부터 2주간 구제역백신 일제 접종
농식품부, 내달부터 2주간 구제역백신 일제 접종
  • 양병웅 기자
  • 승인 2024.03.14 18: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가 도내 소·염소를 대상으로 하반기 구제역백신 일제접종을 추진한다.<br>
전북도가 도내 소·염소를 대상으로 하반기 구제역백신 일제접종을 추진한다. 전북도민일보 DB

농림축산식품부가 내달 1일부터 2주간 전국 소·염소를 대상으로 ‘2024년 상반기 구제역백신 일제 접종’을 추진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일제 접종은 전국 소·염소 436만여 마리를 대상으로 한다.

소 50마리 미만, 염소 300마리 미만인 소규모 농가에 대해서는 관할 시·군이 수의사와 포획 인력을 구성해 접종한다

소규모 농장은 시군의 수의사 동원 여건 등을 고려해 4월 28일까지 진행된다.

백신 접종을 완료한 소 사육 농장 주인은 반드시 관할 시·군이나 지역축협에 신고해야 한다.

해당 지자체는 축산물 이력관리시스템에 등록된 정보를 토대로 백신 접종이 누락된 개체가 발생하지 않도록 관리한다.

각 지자체에서는 축산 농가의 올바른 백신 접종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접종 4주 이후 무작위로 농가와 개체를 선정해 항체 양성률을 조사한다.

항체 양성률 기준치에 미달한 농가에 대해서는 최대 1천만원의 과태료 부과되며 백신도 다시 접종해야 한다.

또 항체 양성률이 개선될 때까지 4주 간격으로 검사를 진행한다.

최정록 농식품부 방역정책국장은 “구제역 예방을 위해 사육 가축에 백신을 빠짐없이 접종하고 농장 출입 시 차단 방역과 소독 등 기본 방역 수칙을 철저히 준수해 달라”고 당부했다.

 

양병웅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