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최하위 전북 학력수준을 높여야 할 때다
전국 최하위 전북 학력수준을 높여야 할 때다
  • .
  • 승인 2024.03.13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에서 유일하게 고등학교 신입생들의 첫 학력평가를 실시하지 않았던 전북에서 올해부터 1학년을 대상으로 3월 학력평가를 실시한다.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은 도내 전체 133개교 중 학력고사 응시를 신청한 103개 고등학교 1학년 1만 5,663명을 대상으로 오는 28일 전국연합학력평가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전국연합학력평가는 진보 성향의 김승환 전북교육감 재임 시절인 2019년 전북교육청이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전북지부와 맺은 협약에 따라 2021년부터 중단됐다. 고교입학 직후부터 수능식 시험을 보면 경쟁과 사교육을 부추길 수 있다며 단체협약에 학력평가를 하지 않기로 못박았기 때문이다.

전국연합학력평가는 학력 수준을 측정하기 위해 대학수학능력시험의 모의고사 형식으로 실시하는 시험이다. 사설 모의고사에 따른 경제적인 부담을 줄이고 주기적으로 학생들의 학력을 확인해 교육에 활용하기 위한 것이다. 고등학교에 진학하면 전국 학생들이 대부분 무조건 응시해야 하나 전북은 전국에서 유일하게 지난 3년 동안 학력평가를 실시하지 않았다.

전북지역 전국연합학력평가 미시행에 대한 논란이 컸다. 전북지역 학부모와 교장들은 학력평가 미실시로 학생 수준에 맞는 수업과 진학지도를 하기가 어렵다고 반발하고, 학생들도 연합학력평가를 치를게 해달라고 요구하면서 올해 첫 시행 되게 됐다. 전북교육청은 고교 학력평가에 더해 초중등학생들의 기초학력진단을 위한 학업성취도 평가도 할 계획이다.

오랫동안 각급 학교에서 정확한 학력진단이 이뤄지지 않으면서 전북 학력수준이 전국 최하위로 추락했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학생들에 대한 학력진단과 수준에 맞는 교육지도는 학교와 교사들의 의무라 할 수 있다.

학생들로서도 자신의 실력을 가늠해보고 모자라는 부분을 채워넣으려면 학력평가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다. 학생들의 학력평가는 교사들의 근로조건을 담은 단체협약의 대상이 아니라 할 수 있다.

전북교육청이 불합리한 단체협약을 개선하고 학력평가와 진단을 통해 이제는 전북의 학력수준을 높여야 할 때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