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자기 늘어나는 학교 시험, 교육 주체들도 찬반 엇갈려
갑자기 늘어나는 학교 시험, 교육 주체들도 찬반 엇갈려
  • 남형진 기자
  • 승인 2024.03.12 18:0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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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 전경.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 전경.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이 학력 신장이라는 명분으로 전국 단위 시험을 각급 학교에 실시키로 하면서 교육 주체들 사이에서도 찬반 견해가 엇갈리고 있다.

기초학력과 기본학력 신장을 통해 우수인재 육성에 나서야 한다는 시각이 대세를 이루고 있으나 학력 제일주의에 따른 부작용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12일 전북교육청에 따르면 지난해부터 일부 전국 단위 시험이 도입된 가운데 올해 실시되는 것까지 더하면 모두 4가지 시험이 각급 학교 학년별로 실시될 예정이다.

개별적인 학력 수준을 진단하기 위해 이달 중 맞춤형 학업성취도 자율평가와 기초학력 진단 검사(초2-고2)가 실시된다.

기초학력 진단 검사에서 기준 미도달 학생은 오는 연말까지 추가로 3차례 향상도 진단 검사에 응해야 한다.

이와 함께 올해부터 초등 4-6학년은 학기별 학습 목표 달성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학기말 시험 성격인 총괄평가를 연 2회 의무적으로 봐야 한다.

여기에 중학생은 2차례의 중간고사도 봐야 한다.

결과적으로 도교육청이 지상 목표로 내세운 학력 신장을 위해 올해부터 초등 고학년의 경우 연간 7번 시험에 응해야 하고 중학생은 9번으로 시험 횟수가 증가하게 된다.

일부 학부모들과 전교조 전북지부는 어린 학생들이 갑자기 늘어난 시험 때문에 큰 부담을 가질수 있다는 부정적 견해를 보이고 있다.

특히 전교조 전북지부는 최근 성명을 통해 “학력 지상주의로 회귀하게 돼 학생들의 사교육 의존도가 더 높아지고 다양한 교육활동은 크게 위축될 것이다”고 반대 입장을 분명히했다.

이에 대해 전북교육청은 “오랫동안 각급 학교에서 시험이 치러지지 않아 정확한 학력 진단과 맞춤형 교육이 이뤄지지 못했다”며 “학력 신장을 위한 최소한의 시험을 도입한 것이며 우려하는 목소리에 대해서는 현장 교사들과 함께 부작용을 최소화 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전북교총도 “OECD 국가들도 학업 성취도를 평가할 수 있는 권한을 일정 부분 교사들에게 부여하고 있다”며 “학력 신장을 위해서는 정확한 진단을 해야 하는 만큼 도교육청의 추진 방향을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긍정적 시각에 무게를 실었다.

 

남형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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