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의 사태 해결위해 모든 노력 경주하길
전공의 사태 해결위해 모든 노력 경주하길
  • .
  • 승인 2024.03.12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의 의대 증원에 반발하는 전공의들의 집단 사퇴 사태가 20여 일을 넘기고 있으나 사태가 진정되기는커녕 갈수록 증폭되는 양상이다. 현장의 의료공백 현상이 지속되면서 의료진들의 피로감이 극에 달하고 수술 차질 등 환자들의 피해가 확대되고 있다.

정부는 전공의들의 빈자리에 공보의와 군의관을 긴급투입하고 간호사 업무를 확대하는 등 의료 공백을 최소화하고 있으나 미봉책일 수밖에 없다. 정부가 미 복귀 전공의들에 대한 징계 절차에 착수한 가운데 의대생들의 수업 거부로 이어지는 등 사태의 장기화와 대규모 의료 인력의 결원 사태 등 극심한 후폭풍을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

정부가 면허 정지 사전 통지서를 본격적으로 발송하고 있지만 도내에서 수련 중인 전공의 403명 중 75.7%인 305명이 출근하지 않고 있다. 현장 의료진의 피로도는 한계상황에 직면하고 있다.

전북자치도는 보건복지부 지침에 공보의 등 5명을 11일 전북대병원에 배치했다. 이들은 이틀간 교육을 받은 뒤 본격적인 진료에 투입되며 4주간 이곳에서 의료 활동을 펼친다. 중증 응급 환자의 수술과 진료 지연 등 전공의들의 빈자리를 공보의 등으로 채우겠다는 것이다. 또 지난 8일부터 간호사가 응급환자를 대상으로 심폐소생술이나 약물 투여 등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의 ‘간호사 업무 관련 시범사업 보완 지침’을 각 의료기관에 시달했다. 운영 병상수 축소 및 병동 통폐합 운영을 통해 부족한 의료진을 응급실과 중환자실 등 필수 의료과에 재배치하고 있다. 상급종합병원은 중증·응급 환자를, 종합병원은 중등증, 일반병의원은 경증 환자를 수용할 수 있도록 역할을 나누는 등 대응 수위를 높이고 있다.

그러나 전국 40개 의대 중 10곳이 수업 거부에 들어가고 30곳은 학생들의 동맹휴학 등으로 아예 개강이 늦춰지는 등 전공의 사태는 확대일로다.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는 오는 14일 이번 사태를 논의하기로 했고 정부도 행정처분 완료 전 복귀 시 선처 의사를 밝혔다. 정부와 의료계 모두 사태 해결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도록 대화와 모든 노력을 다해 주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