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제시, 자살분야 지역안전지수 개선 우수기관 선정
김제시, 자살분야 지역안전지수 개선 우수기관 선정
  • 김제=조원영 기자
  • 승인 2024.03.11 14: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제시(시장 정성주)가 행정안전부 ‘2023 전국지역 안전지수 공표’에서 전국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이는 김제시 자살부분 지역안전지수가 지난해 5등급에서 3등급 상승한 2등급으로 판명된 데 따른 것이다.

 지역안전지수는 행정안전부가 매년 지역의 교통사고, 화재, 범죄, 생활안전, 자살, 감염병 등 6개 분야 안전도를 5개 등급으로 평가해 공표하는 것으로 낮은 등급일 때 상대적으로 안전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김제시는 자살분야 지역안전지수에서 중요한 지표인 독거노인, 기초생활수급자의 비율이 높은 편으로 성과를 내기 어려운 환경임에도, 자살로부터 안전한 김제시를 만들기 위해 다각도의 노력으로 자살자 수를 36명에서 17명으로 전년대비 52.8% 감축에 성공해 5등급을 유지하던 자살 지역안전지수를 2등급으로 끌어올렸다.

 특히, 시는 자살률 감축을 위해 전북도 내 최초로 24시간 응급 위기대응 시스템을 구축·운영하고 자살 위험군 조기발견 및 안전망 강화를 위해 115개 생명사랑 실천가게 운영, 접근성이 낮은 취약지역에 이동상담서비스를 지원하는 등 다양한 맞춤형 사업을 추진해 타지역의 모범이 되어왔다.

 정성주 김제시장은 “이번 전국 우수기관 선정은 생명사랑 지역문화 정착과 자살률 감소를 위해 직원들이 한마음으로 애써준 결과다”라며, “자살 위험이 없는 안전하고 행복한 김제시를 만들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김제=조원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