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뛰는 물가 3% 대 서민 등골 휜다
다시 뛰는 물가 3% 대 서민 등골 휜다
  • .
  • 승인 2024.03.07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둔화하는 듯했던 물가가 다시 오르고 있어 서민경제에 직격탄이 되고 있다. 지난 1월만 해도 소비자물가가 2%로 다소 둔화를 보였던 물가상승률이 다시 3.1%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 물가 폭등 현상은 과일값·채솟값 폭등이 지속되는 데다 국제유가 불안이 가중된 영향이 큰 요인으로 분석되고 있다.

사과값 상승률이 무려 70% 이상을 나타내는 등 과일값이 폭등세다. 시중에서 사과 한 개 5천 원에 이르는 등 과일값이 32년 만에 최대 상승률을 보인다. 물론 이상기후 현상으로 과일 생산량이 감소한 탓이라고 하지만 귤 70% 이상, 배·감 등이 50%대 이상, 12% 이상 오른 채솟값 등 올라도 너무 오르고 있다는 서민들의 깊은 탄식이다.

요즘 서민들은 시장에서 내놓은 과일류는 눈요기 대상일 뿐 장바구니에 담는 것은 엄두도 못 낸다고 한다. 체감물가는 훨씬 가파르다. 호남지방통계청에 따르면 전북특자도내 2월 중 소비자 물가지수는 113.79로 지난해 같은 달 110.56보다 2.9%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물가 폭등의 가장 큰 위험 요소는 국가 경제 질서를 무너뜨린다는 점이다. 특히 서민의 삶에 직접적인 영향이 미치는 밥상 물가는 치명적이지 않을 수 없다. 그럼에도 물가 고공행진에 제동을 걸 수 있는 획기적인 대응 방안이 매우 협소하다는 게 문제다. 물론 정부가 과일 수입량을 확대하고, 농축수산물 할인을 지원하는 등 대응책을 내놓으면서 고심하고 있다.

하지만 물가하락으로 이어질지는 미지수다. 아무튼 고물가 등에 따른 경제 한파가 멈출 기미는 국내·외적 상항으로 미뤄 어둡기만 하다. 물가 급등이 지속될수록 위기에 빠지는 서민경제를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 물가의 고공행진은 경기회복에 악영향일 뿐이다.

정부와 지자체에서는 물가 상승으로 가장 치명타를 입을 서민들의 안정된 삶을 위해 물가안정을 최우선 과제로 삼아서 최대의 역량을 발휘해야 할 것이다. 특히 4월 총선 이후의 물가 불안을 떨칠 수 없다. 과일값 외 모든 물가도 덩달아 크게 오르는 추세다. 기업인들도 사회적 책임감을 인식하면서 물가 안정에 동참할 것을 소망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